▲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전국금속노동조합이 포스코의 노조탈퇴공작·산재은폐 등 부당노동행위를 폭로하고 고용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용득·정의당 이정미 의원과 금속노조는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노동적폐 포스코의 파렴치한 노조탈퇴공작·산재은폐·법원의 불법파견 판결 현장은폐 폭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포스코는 구시대적인 작태를 반복하고 있다”며 “사내하청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라는 법원 판결을 이행하기는커녕 수년간 판결근거를 전사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증거 인멸한 지침서와 매뉴얼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들에 따르면 원청사용자성을 부정하며 교섭에 단 한 번도 응한 적이 없던 포스코는 하청업체 노동자 대표들을 노조 몰래 만나 노동조합 비가입과 근로자지위확인소송 불참을 전제조건으로 임금 차등 인상안과 노동조건 개선안을 제시했다.

또 금속노조를 탈퇴하면 금속노조에 가입한 하청업체(10%)보다 임금인상률을 더 높게(16.6%) 책정해주겠다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고 이들은 부연했다.

이들은 “숭어가 뛰니 망둥어도 뛴다고 비열한 포스코를 등에 업고 하청업체 임직원들의 만행은 천태만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하청업체 임직원이 노조 탈퇴서 작성하라며 근무 중에도 조합원 개별 면담, 집까지 찾아온다는 제보가 빗발치고 있다”며 “‘회사가 시켰다고 절대 언급하지 말라’는 내용의 금속노조 탈퇴 절차 지침과 탈퇴신청서를 편지봉투에 담아 조합원들에게 공공연하게 전달하기까지 했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협력업체 내 친기업 노조를 직접 지원해 과반수노조 지위를 획득하게 해 금속노조의 교섭권을 박탈시키고 조합원들의 휴가사용을 제한하거나 금지시키고 개인 휴대폰 현장 반입을 금지하고 있다.

아울러 법정 산업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지 않거나 허위기록을 지시하고 각종 산업안전보건법을 위반하고 산업재해를 은폐하고 금속노조와의 2017년 임금 단체협약 교섭에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며 거꾸로 노조 때문에 교섭진전이 없다고 비방해 조합원과 비조합원의 갈등을 조장하는 상황이라고 거듭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 참석한 우리들은 포스코 노동자들의 생존권과 노동권을 위해 포스코의 노동적폐 청산과 노동하기 좋은 포스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포스코에 △구시대적인 무노조 정책 즉각 폐기 △그동안의 파렴치한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반성과 사죄 △노동삼권 인정 △법원 판결에 따라 사내하청 노동자 정규직 전환 등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와 노동청에 대해서도 “포스코의 부당노동행위, 산재은폐, 최저임금 삭감 꼼수에 대해 즉각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라”며 “정부는 적폐청산 노동존중 국정과제가 사탕발림이 아니라 진심 어린 정책이라면 노동기본권 자체를 말살하는 불·탈법 기업운영총수를 즉각 처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