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이 30일 오후 보석으로 석방돼 경기 수원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박찬주 전 육군 대장이 30일 오후 보석으로 석방돼 경기 수원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공관병 갑질로 물의를 빚었다가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고 있는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보석으로 석방됐다.

수원지법 형사11(부장판사 송경호)30도주 우려가 없고 보석 허가 조건만으로 피고인의 법정 출석을 담보할 수 있다며 박 전 대장의 보석 요청을 허가했다.

재판부는 보증금 1000만원을 보석 조건으로 걸었다. 박 전 대장이 재판 등에 출석하지 않거나 의무사항을 지키지 않을 경우 보증금을 몰수하고 보석은 취소된다. 1000만원 이하 과태료 또는 20일 이하 감치에 처해진다.

박 전 대장은 수원구치소를 나서면서 심경을 묻는 취재진에게 특별히 할 말은 없다. 재판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짧게 답했다.

박 전 대장은 지난 2014년 고철업자에게 군 관련 사업과 관련한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항공료, 호텔비, 식사비 등 760여만원 상당의 향응과 접대를 받고 이 업자에게 22000만원을 빌려준 뒤 7개월 동안 수천만원의 과도한 이자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밖에도 박 전 대장은 20169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제2작전사령관으로 재직하면서 A중령으로부터 부대 대대장으로 보직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보직심의 결과 다른 부대 대대장으로 분류된 그를 원하는 곳으로 보직해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다.

당초 군 검찰은 박 전 대장이 공관병에게 전자팔찌를 채우는 등 부당행위에 주목해 직권남용 혐의로 형사입건했으나 무혐의 처분하고 뇌물수수 및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다.

이후 박 전 대장은 현역에서 전역한 사람이 범한 범죄 중 특정 군사범죄 외에는 군사법원이 재판권을 가질 수 없다는 대법원의 판단에 따라 민간 법원인 수원지법에서 재판을 받아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