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윤혜경 기자】한국에서 하루에 약 71명의 심정지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10명 중 7명은 자동심장충격기 설치여부위치조차 알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전국 만 20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자동심장충격기에 대한 교육현황 조사설문조사 결과를 30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일반인의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실습교육 이수율은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폐소생술 이수율은 44.9%, 자동심장충격기 이수율은 23.3%로 상당히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심정지의 약 50% 이상이 주거공간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조사대상의 66.8%가 거주지 주변의 자동심장충격기 설치여부를 알지 못했다. 거의 대다수가 알지 못하는 셈이다.

현재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의 경우, 의무적으로 자동심장충격기가 설치돼 있으며, 심정지 발생 시 심폐소생술이나 자동심장충격기를 사용하면 환자의 생존율을 3배 이상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장비 대부분이 관리 편의성 등의 이유로 관리사무소에 비치돼 있어 입주민은 설치 여부나 위치조차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위급상황 발생 시 빠른 시간 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아파트 건물 출입구 등 눈에 띄는 장소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설치하는 규정 마련이 필요하다는 게 소비자원의 판단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일반인의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실습교육 이수율이 낮아 의무교육 대상 확대가 필요하다라며 대다수가 거주지 주변 자동심장충격기 설치여부나 위치를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돼 관련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