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왼쪽부터 민주당 이석현 의원, 최민희 디지털소통위원장, 이헌욱 댓글조작·가짜뉴스모니터단장, 조용익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장, 홍정화 변호사 ⓒ투데이신문
왼쪽부터 민주당 이석현 의원, 최민희 디지털소통위원장, 이헌욱 댓글조작·가짜뉴스모니터단장, 조용익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장, 홍정화 변호사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소통위원회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이하 대책단)은 31일 네이버 기사 댓글조작을 위해 매크로를 사용한 의심 정황을 수집해 서울지방경찰청에 고발했다.

대책단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새벽 시간대 매크로 사용으로 의심되는 기계적인 ‘좋아요’ 및 ‘나빠요’가 발생하는 상황 △네이버 아이디 구매 사이트, 댓글 조작 사이트 발견 △몇몇 특정 기사에만 과도하게 댓글이 몰려있는 점 △온라인상에서 네티즌이 제보한 의심정황 등을 종합해 댓글 조작을 위해 매크로가 사용된 것으로 충분히 의심할 수 있다고 판단, 경찰에 수사를 요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조용익 댓글조작·가짜뉴스법률대책단장은 “가짜뉴스와의 전쟁에서 네이버 댓글조작 안건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고발조치를 통해 법적인 조치를 다하는 한편 네이버에서도 사안을 엄중히 받아들여 자체조사를 통해 스스로 자정작용을 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짜뉴스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신고 건들에 대한 추가 검토가 진행 중이며 검토가 완료되는 즉시 추가 고소를 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