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 ⓒ뉴시스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로 알려진 자동차 부품 회사 ‘다스’(DAS)의 비자금 의혹을 수사와 관련해 정호영 전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를 소환 조사한다.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 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은 3일 오후 2시 정 전 특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들여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특수직무유기’ 혐의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정 전 특검은 다스가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포착하고도 검찰에 인계 및 수사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의혹이 제기됐던 2008년 당시 정 전 특검은 다스 소속 경리직원 조모씨가 회사 자금을 횡령한 것으로 결론지었다.

참여연대는 지난해 12월 정 전 특검이 2008년 이 전 대통령의 BBK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조씨 등이 120억원대 자금을 횡령한 사실을 알고도 사법처리하지 않았다며 ‘특수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이와 관련해  정 전 특검은 지난달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의 한 아파트 상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시 수상에 대한 직무유기는 특검이 아닌 검찰이 한 것”이라며 “(특검은) 특검법이 규정하는 내용과 취지에 따라 최선을 다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시 검찰로부터 인계받은 기록을 보면 두 번의 수사에도 불구하고 밝혀낸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며 “검찰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거나 다스 법인 계좌에 대한 추적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당시 특검은 검찰이 밝혀내지 못한 120억원 횡령 범죄사실을 계좌추적 등을 통해 밝혀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검찰은 당시 특검이 검찰로부터 인계받은 기록을 전혀 보지 않았다는 납득할 수 없는 주장을 하는데 오히려 검찰이 특검으로부터 기록을 인계받은 후 후속 수사 등 마무리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