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KT광화문 빌딩 앞에서 열린 KT서비스 외주화 반대, 부당노동행위 특별근로감독 요구 기자회견에서 KTS좋은일터만들기 운동본부 최낙규 공동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 KT새노조
6일 오전 KT광화문 빌딩 앞에서 열린 KT서비스 외주화 반대, 부당노동행위 특별근로감독 요구 기자회견에서 KTS좋은일터만들기 운동본부 최낙규 공동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 = KT새노조>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KTS좋은일터만들기 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와 KT민주화연대, 희망연대노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등이 6일 오전 KT광화문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T서비스 외주화 반대 및 부당노동행위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희망연대노조 박대성 공동위원장, 공공운수노조 박해철 부위원장, 공공운수노조 법률원 이다솜 노무사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KT는 나쁜일자리 주범”이라며 “KT서비스 다단계 하도급을 중단하고 표적징계, 부당발령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이어 “KT는 ‘상품권 깡’을 통해 불법정치자금을 만들고 KT 황창규 회장의 국정감사 출석을 막아달라며 국회의원에게 기부한 혐의로 최근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며 “황 회장이 사익을 위해 KT그룹 전체를 범죄에 동원한 꼴”이라고 비판했다.

KT는 계열사를 통해 접대비 등 합법적인 명목으로 상품권을 대량 사들인 뒤 이를 되파는 ‘상품권 깡’을 통해 국회의원에게 기부한 혐의로 지난달 31일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다. 당시 압수수색 대상에는 황 회장의 집무실도 포함됐다.

운동본부 등은 “황 회장 임기 이후 KT계열사는 불법후원금을 만드는 범죄의 수단일 뿐 아니라 KT서비스를 비롯한 여러 계열사에서 부당노동행위와 불법파견 등 노동 관련법을 위반한 사실이 무더기로 밝혀지는 등 범죄의 온상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KT서비스는 전국에서 인터넷·집전화 개통과 A/S를 담당하고 있는 KT계열사지만, 무늬만 정규직에 저임금, 장시간 근로로 업계에서 악명이 높다”며 “지난해 충북 청주에서 인터넷 수리기사가 고객에게 살해되고 전북 순창에서는 수리기사가 빗속에서 작업하다 감전으로 사망하는 등 크고 작은 안전사고가 만연하다”고 KT의 노동현실을 언급했다.

이어 “이를 개선하려 운동본부는 지난해 10월 노동부에 KT서비스 남부를 상대로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노조를 바꾸기 위해 노조위원장 선거에 출마했으나 선거 과정에서 사측이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했고 선거 후에도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개선 요구를 무시한 채 운동본부를 탄압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이 주장한 탄압사례는 ▲표적 징계 ▲원거리 부당발령 ▲보직 변경 등이다.

운동본부 등은 노조위원장 출마자를 표적 징계한 후 군산에서 부안으로 원거리 발령한 것과 운동본부 측 투개표 참관인을 신청한 조합원을 급여명세서를 공개했다는 이유로 징계 후 강릉에서 동해로 발령한 사례를 들며 “이는 노조 활동에 대한 개입으로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라고 규탄했다.

또 이들은 사고위험 노출과 건강권에 대해 규탄하며 “야간 대기 작업을 없애 달라는 요구에 오후 1시에 출근해 밤 10시까지 근무하는 중근제라는 제도를 도입했다. 야간작업은 노동자의 건강을 해친다”고 강조했다.

운동본부 등은 KT서비스가 정부의 일자리정책에 역행하고 있다며 “황 회장은 KT가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국민기업임을 강조했으나 KT서비스에서 다단계 외주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전국에서 외주화가 진행되는 지역은 서부산지사 등 현재 파악된 곳만 10여개가 넘는다”며 “KT는 개인사업자를 고용하는 다단계 외주화를 밀어붙여 나쁜 일자리를 양산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며 ▲정부정책 역행·나쁜 일자리 양산하는 다단계 도급 중단 ▲보복성 부당발령 철회 ▲노동자 동의 없는 야간작업 중단 ▲KT서비스에 대한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실시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