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윤혜경 기자】직장인 10명 중 9명이 명절에 스트레스를 받아본 적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벼룩시장구인구직은 직장인 970명을 대상으로 ‘명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88.4%가 명절에 스트레스를 받아본 적 있다고 답했다. 직장인 상당수가 명절 스트레스를 경험한 것이다.

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을 묻자 ‘이리저리 나가는 돈으로 인한 부담감(43.1%)’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부모님께 드릴 용돈부터 설 선물 비용, 주유비 등 지출해야 하는 돈이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것.

그 뒤로 ‘가족, 친척들의 잔소리(26%)’, ‘명절음식 준비 등 가사노동(19%)’, ‘장거리 운전과 교통 체증(7.8%)’, ‘명절에도 출근해야 한다는 압박감(4.1%)’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명절 상여금을 받지 못 받는다고 답한 응답자도 절반에 육박했다. 직장인 49.4%는 ‘원래 명절 상여금이 지급되지 않는다’라고 응답했다. 또 14.4%는 ‘항상 받아왔으나 이번에는 회사 사정상 받지 못했다’라고 답했다.

상여금을 받았다고 답한 응답자에게 그 용도를 묻자 ‘부모님께 용돈을 드린다(31.5%)’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비상금으로 저금(25%)’, ‘가족들을 위한 선물 구입(15.2%)’, ‘밀린 카드값‧대출 상환에 사용(10.3%)’, ‘나 자신을 위한 선물 구입(9.2%)’, ‘명절 음식 장만에 보탬(8.9%)’ 순이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