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들이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뉴시스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세균 국회의장과 3당 원내대표들이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정세균 국회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가 2월 임시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앞서 지난 6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이 제기된 자유한국당 소속 권성동 법제사법위원장의 사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격돌하며 파행을 거듭한 지 14일 만이다.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법사위원장 거취문제로 우리 당 법사위원들의 퇴장이 있었고 법사위가 파행됐다. 이어서 국회 모든 상임위의 법안심의가 중단됐다”며 “이로 인해 민생개혁법안 심의가 이뤄지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집권여당의 원내대표로서 국민들께 송구하다”고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이어 “국민들 뜻을 받들어 시급한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법사위를 포함한 모든 상임위를 즉각 정상화해 나가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우 원내대표가 국민들에게 송구스러운 마음을 표했기 때문에 어떤 조건과 문제제기하지 않겠다”며 “오늘 이 시간 이후 국회 정상화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2월 국회가 정쟁으로 파행된 부분에 대해 국민들에게 송구스럽다”며 “자유한국당도 어떤 일이 있어도 국회가 민생법안을 비롯한 소방안전, 국민안전과 재산을 지켜내는 법안들에 대해 하루빨리 국회가 원만히 정상화돼 법안처리가 이뤄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2월 임시국회 정상화에 합의한 여야는 20일 본회의에 앞서 법사위를 열고 민생법안 등에 대한 처리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원내대변인는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나 “내일 오전 중에라도 법사위 열어서 2월 민생국회 밀린 법안에 대해 여야가 협조해서 본회의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도 회동 뒤 기자들과 만나 “내일 예정된 본회의를 오후에 개의해 법안을 처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내일 오전 법사위를 열어 최대한 법안을 심사 처리키로 했다”며 “민생법안과 국민생명안전과 관련된 법안, 공직선거법 등을 우선적으로 처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수석부대표는 법사위 파행의 이유였던 권 위원장의 사퇴 요구와 관련해 “검찰이 독립적인 수사단을 구성해서 속도감 있고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어 과거처럼 (권 위원장이) 영향을 미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집권여당으로서 무한책임의 자세로 법안 심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판단도 있었고, 대승적으로 여야간에 2월 임시국회를 빈손국회로 가져갈 수 없다는 책임감도 같이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개헌안과 관련해 여야는 여전히 온도차를 보였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개헌 테이블을 가동해야할 시점”이라며 “지금까지 특위 논의를 중심으로 총론과 주제별 의견교환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통령 개헌안이 준비되는 과정에서 국회가 더 속도를 내고 논의의 중심을 이뤄야 한다”면서 원내5당 원내대표 회동을 제안했다.

이에 김성태 원내대표는 “개헌은 국회가 중심이 돼야 된다. 작년 연말 어렵사리 합의한 헌정특위서 반드시 새로운 헌법이 만들어질 수 있는 변화를 완성시킬 수 있도록 이 시간 이후에 문 대통령의 관제개헌을 즉각 중단해주길 바란다”고 맞섰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여권에서도 개헌의 내용, 권력구조에 대해 분권을 강화하는 내용에 과감한 양보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자유한국당에서는 개헌 시기와 선거구제 개편에 있어서의 양보를 촉구한다”며 “이 두 가지가 동시에 타결돼 6월 지방선거까지 선거구제와 함께 개헌이 동시에 국민투표로 처리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