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윤혜경 기자】 국내 굴지의 제과업체 롯데제과가 설을 앞두고 복지관에 유통기한이 임박한 과자를 기부한 것으로 확인돼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롯데제과 측은 영업소 자체적으로 기부 활동을 하다 실수가 발생한 것이며, 재발 방지에 노력하겠다고 해명했다.

앞서 한 매체는 롯데제과는 부산에 소재한 복지시설에 유통기한이 며칠 남지 않은 과자를 기부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13일 <부산일보> 보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민족의 대명절인 설을 약 일주일 앞둔 8일 부산에 위치한 한 복지시설에 자사 제품인 ‘요하이’와 ‘찰떡파이’, ‘해바라기 초코볼’ 등의 후원물품을 가져가라는 연락을 취했다.

이튿날인 9일 복지관은 롯데제과로부터 후원물품을 받아왔고, 물품을 찾아와 개봉해보니 대부분 유통기한이 2018년 2월 10일까지였다. 유통기한이 수령일로부터 단 하루밖에 남지 않은 제품을 기부받은 것이다.

롯데제과가 곧 폐기될 제품을 ‘기부’로 둔갑시켜 사회공헌 활동을 했다고 생색내는 게 아니냐는 등 도덕성 문제가 지적되는 대목이다.

실제 트위터 등 온라인상에서는 “유제품 폐기 비용 아끼려고 유통기한 하루 남은 제품을 복지시설에 기부한 거 소름 돋는다”, “논란이 될만한 일을 왜 하냐” 등 롯데제과 비난 여론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다.

롯데제과 요하이 롯데제과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롯데제과 요하이 <롯데제과 공식 인스타그램 캡처>

그런데 문제는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이 기부 물품으로 전해진 것이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복지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는 부산일보에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은 상품이 기부되는 경우가 발생하긴 하지만, 후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복지관 특성상 기업에 일일이 항의할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와 관련해 롯데제과 측은 본사 차원에서 진행한 사회공헌 활동이 아니지만,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롯데제과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부산지역 영업소 자체적으로 진행한 사회공헌 활동이었다. 영업소에서 기부 차 전달할 제품에 실수로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이 섞였다”라며 “부산지사장이 자체적으로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라고 말했다.

롯데제과 측은 이번과 같은 사례가 간혹 있었음을 시인했다. 이 관계자는 “가끔 그런 경우가 있어서 (복지관 측에) ‘이런 거(유통기한 임박 상품) 있으면 드시지 말고 따로 폐기하시라’라고 사전에 말씀드린다”라며 “(이번 경우도) 유통기한 임박한 게 잘못 와서 따로 빼놓은 게 기사화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에도 회수하고 새로 가져다드렸다. 사과도 드렸다”라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잘못한 부분에 대해서 사과 말씀을 드린다. 앞으로는 그러지 않겠다”라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