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뉴시스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1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관련 수사와 정치보복 논란으로 맞섰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에서 지난 2016년부터 시작된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에 대해 언급하며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가) 3년째다. 무슨 수사를 3년씩이나 하나. 이걸 견딜 수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 있느냐. 권력을 갖고 있다고 해서 이런 식으로 행사해도 되느냐”라고 날을 세웠다.

곽 의원은 “일선 검사들이 과잉수사하면 균형 잡아주는 일을 해야지, 대통령이 나서서 이런 식으로 과잉수사하라 해도 되느냐”며 “채용비리도 단기간에 정확하게 뽑아내야지 3년씩 수사하는 걸 놔두는 게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당 김성원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과거 열린우리당 소속 전 의원이 포함됐다는 내용을 언급하며 “이런 분은 수사 안하고 권성동 의원이나 염동열 의원만 하니까 정치가 보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성희 의원은 20대 국회 이후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5명이 의원직을 잃었으나 민주당은 한 명도 없다면서 “사회갈등 편가르기가 현 정부체제 하에서 더 심화되고 있다”며 “야당의 다수의 전현직 의원들이 압수수색이나 소환, 기소 등 마구잡이로 검찰수사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있다. 그래서 정치보복, 편파수사, 불공정 수사라 생각하고 있는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취임식 때 국민통합의 길로 나가겠다고 말했다”며 “증오가 증오를 낳고 보복이 보복을 낳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이 같은 야당의 주장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과거와 달리 채용비리 규모가 훨씬 크다는 게 확인되고 있는 것”이라며 “이 사건 수사를 어떻게 할지는 검찰이 판단하고 있다. 개별 사전에 대해 검찰에 수사 지휘나 의견제시는 하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

더불어 “저희들도 여론을 민감하게 보지만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와 관련해서는 국회의 인식하는 것과 달리, 두 의원에게 맞춰져 있다는 것보다 강원랜드의 엄청난 규모의 채용비리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계시다”고 맞받았다.

정치보복 주장에 대해 임 실장은 “안타깝게 생각하지만 아까 말한 자유한국당 5명 의원직 박탈은 기소가 저희 정부 때 이뤄진 게 아니지 않나”라며 “지난 총선 이후, 지난 정부 때 이미 진행된 게 최근에 완료된 거로 파악한다. 바로 잡아 달라”고 했다.

한편 야당의 공세에 여당 의원들도 반박에 나섰다.

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청와대가 검찰이 수사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수사 중단을 요구하는 게 권력남용 아닌가”라며 “검찰이 수사하는 사항에 대해 어떻게 청와대가 수사를 하라 마라 그렇게 중단요구 할 수 있나. 청와대에 불법행위를 저지르라고 요청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강훈식 의원도 “어제의 범죄를 벌하지 않는 건 내일의 범죄에 용기를 주는 것”이라며 “(강원랜드 채용비리는) 초기 수사가 실패했고 이어 외압이 이뤄졌다는 걸 고려하면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와 검찰의 관계는 수사를 조정하거나 중단하거나 멈추거나 더하라가 아니라 큰 방향에서 철저히 수사할 수 있도록 어떤 정치적 외압에서도 막아주는 역할”이라고 맞섰다.

그러면서 “이런 일들이 검찰에서 제대로 조사되지 못하고, 권력형 비리에 대해서도 검찰 자체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도 제대로 되지 않는 면에서 보면 그래서 공수처 설치가 국민들이 가장 공감하는 것”이라며 공수처 설치에 대해 국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