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울산 남울산우체국에서 핵폐기물로 의심되는 택배상자가 발견돼 울산소방본부 관계자들이 방사능 수치를 측정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23일 울산 남울산우체국에서 핵폐기물로 의심되는 택배상자가 발견돼 울산소방본부 관계자들이 방사능 수치를 측정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태규 기자】 원불교환경연대와 영광탈핵공동행동 등 환경단체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사고 7주기를 앞두고 핵폐기물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핵폐기물 형태 내용물이 담긴 택배를 여러 정부 기관과 관공서 등에 발송했다.

24일 경찰 등에 따르면 전날 전국의 정부청사와 정부 기관, 자치단체장 등에게 핵폐기물 모양 깡통이 든 택배 상자가 배송돼 경찰과 소방당국, 군 당국 등이 출동해 폭발물 감식작업을 벌였다.

이날 낮 12시 33분경 제주시 노형동 우편집중국에서 핵폐기물로 의심되는 택배가 자치단체장 앞으로 배달될 예정이라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 테러대응팀과 소방당국 생화학대응팀 등이 출동했다.

앞서 같은 날 오전 9시 30분경에는 정부세종청사 국민권익위원회에서 핵폐기물 의심 신고가 들어왔으며 오후에는 서울 서대문우체국에 이같은 택배가 도착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과 소방당국이 출동했다.

부산에서는 오후 1시 30분경 연산 우체국에서 해당 택배를 접수한 직원이 경찰에 신고했으며 울산에서는 오후 3시 15분경 울산시강 앞으로 택배가 도착해 경찰과 소방인력이 출동했다. 강원 춘천 우체국에도 동일한 내용물의 택배가 배달됐다.

이들 택배를 발송한 환경단체들은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등 90여곳에 지난 19일과 22일 두 차례 택배를 발송했다.

원불교환경연대 관계자는 후쿠시마 사고 7주기를 앞두고 핵폐기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려 기획한 일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이같은 택배를 보낸 행위에 대해 위법성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공무집행방해 혐의에 해당할 수 있다”며 “해당 단체 관계자를 불러 정확한 경위를 듣고 법적 검토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