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장병완(왼쪽) 원내대표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동교섭단체 제안에 대한 회동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평화당 장병완(왼쪽) 원내대표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공동교섭단체 제안에 대한 회동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정의당은 5일 민주평화당으로부터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정식 제안받고 논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와 만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공식 제안받은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평화당의 공식적인 제안을 정중히 접수했다”며 “정의당은 내일 아침 9시 의원총회에서 이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다만 사안의 성격상 길게 논란을 벌이면서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저희들대로 최대한 진중하면서도 빠르게 판단과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동안에도 정의당은 원내 활동과 관련해서 정책, 입법 등 방향이 같거나 차이가 작으면 당을 넘어선 연대를 기본방침으로 실현해 왔다”며 “다만 공동 교섭단체는 이제까지 우리가 선택해 온 것과는 다른 새로운 제안이다. 그에 맞는 논의를 하겠다”고 했다.

또한 “저희들은 결정과정도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엊그제 독일 사민당이 집권당과 연정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전 당원 투표한 것으로 안다. 사안도, 정치문화도 다르지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더불어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신속하게 하되, 당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는 과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내 논의뿐 아니라 상무위원회나 전국위원회 등 의결기구를 통한 절차를 밟을지에 대해서는 “그 절차를 어떻게 할 것인지도 내일 논의해서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평화당(14석)과 정의당(6석)간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이뤄지면 제4의 원내교섭단체(20석)를 구성하게 된다.

앞서 지난 2008년 자유선진당(18석)과 창조한국당(2석)이 ‘선진과 창조의 모임’이라는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한 전례가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