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충남지사 ⓒ뉴시스
안희정 충남지사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안희정 충남지사의 성폭행 의혹 폭로에 정치권은 분노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사태에 대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수습을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5일 안 지사의 성폭력 의혹과 관련된 내용이 보도된 직후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안 지사의 출당과 제명을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며 “안 지사에 대한 뉴스보도에 대해 당 대표로서 피해자와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6일 오전 취소된 원내대책회의 대신 특별위원회로 격상된 민주당 젠더폭력대책TF는 긴급대책 회의를 열고 안 전 지사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충남도청 내 또 다른 피해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아울러 국회 내 미투운동에 대응하기 위한 성폭력 범죄 신고상담센터 설치하기로 하고, 국회 차원에서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인권센터 설치도 제안했다.

남인숙 젠더폭력대책TF 위원장은 “안 전 지사의 성폭력 사실을 접하고 참담함을 넘어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김지은씨가 언급한) 추가 피해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된다”고 말했다.

TF 소속 박경미 의원은 “새벽에 올라온 안 지사의 페이스북을 보면 용서를 구한다는 안이한 인식을 여전히 드러내고 있는 것 같아 우리 당 유력 정치인이긴 했지만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야당은 전날에 이어 일제히 안 지사와 민주당을 규탄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 사건은 겉과 속이 다른 민주당과 좌파진영의 이중성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라며 “미투운동이 들불처럼 일어나면서 자신들이 성폭행 피해 여성의 안식처인 양 백장미를 흔들며 선동하던 민주당이 알고 보니 가장 큰 성폭행 가해자 집단이라는 것이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이어 “진심으로 민주당이 성폭력당으로부터 벗어나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충남지사 후보를 공천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성 모럴 해저드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 자신들의 모습을 직시해야 한다”고 거듭 날을 세웠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안 전 지사는 현 권력을 구성하고 있는 친노 세력의 핵심 중 핵심”이라며 “때문에 검찰이 권력의 눈치를 안 보고 (수사)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국민들의 의구심이 당연히 존재할 것”이라면서 특검을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는 전형적인 권력형 성범죄로서 피해자의 용기가 없었다면 영원히 묻힐 뻔한 사건”이라며 “또 다른 피해자가 있다는 김씨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또 다른 피해자가 누구인지 안 지사는 스스로 밝혀야 하고, 법의 엄정한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제 정치권에서도 미투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고 각 당마다 이런 피해사실이 없었는지 스스로를 되돌아봐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계기로 여야 정치권은 스스로를 경계하고 자가당착에 빠져서는 안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이날 의원총회 모두발언에서 “안 지사의 행위는 권력의 정점에서 그 권력관계를 이용한 전형적이고 잔인한 성폭력”이라며 “도지사 사퇴는 당연한 일이며, 반드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또 “민주당은 사건 폭로 2시간 만에 신속히 제명·출당 조치를 밝혔지만 정작 고립된 피해자에 대한 당적 차원의 보호와 2차가해 대응방안은 제시하지 않았다”며 “피해자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는 2차 가해에 단호히 대처해 피해자를 보호하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성폭력 은폐시도를 막는 것이고, 이것만이 민주당이 조직차원에서 피해자에게 사죄하고 책임지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당부했다.

한편 충남도 정무비서 김지은씨는 전날 <JTBC>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017년 6월부터 8개월간 안 지사의 수행비서로 일하면서 4차례의 성폭행과 수시로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는 6일 새벽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도지사직 사퇴와 정치활동 일체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모든 분들께 정말 죄송하다. 무엇보다 저로 인해 고통을 받았을 김지은씨에게 정말 죄송하다”며 “저의 어리석은 행동에 대해 용서를 구한다. 합의에 의한 관계였다는 비서실의 입장은 잘못이다. 모두 다 제 잘못”이라고 사과했다.

현재 해당 사건과 관련해 충남지방경찰청은 내사에 착수한 상태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