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국회에서 첫 미투(Me too) 가해자로 지목된 의원 보좌관이 6일 면직 처리됐다.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저의 보좌관이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됐다는 점에서 매우 송구스럽다”며 “의원실에서는 해당 보좌관을 면직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어제 국회에서의 첫 미투가 있었다”며 “19대 국회에서 발생한 직장 내 성폭력사건으로 가해 당사자가 저희 의원실에서 보좌관으로 근무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제가 국회에 있었던 기간이 아주 짧습니다만 국회에 존재하는 권력관계와 폐쇄성은 잘 알고 있다”며 “그래서 피해자가 글을 쓰기까지 얼마나 큰 용기와 고민이 필요했을지 충분히 공감하고, 또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피해자가 그 동안 겪은 고통에 대해 마음 깊이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결코 일어나지 말아야할 일이 발생했고, 바로잡아야 할 부분은 지금이라도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회 내 성폭력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를 논의해달라는 피해자의 목소리에 응답할 수 있도록 국회의 구성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5일 국회 홈페이지 국민제안 게시판에는 국회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 여성 비서관이 과거 같은 의원실의 상급 보좌관으로부터 상습적인 성추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해당 비서관은 “2012년부터 3년여간 근무했던 의원실에서 벌어진 성폭력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냈다”며 “일상화된 폭력은 제가 해당 의원실을 그만둘 때까지 3년간 지속됐다”고 토로했다.

해당 사건은 19대 국회 때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모 의원실에서 벌어졌으며, 가해자로 지목된 보좌관은 이후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실로 옮겨 재직하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