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6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소환조사 통보와 관련해 ‘사필귀정’이라며 한목소리를 냈다. 자유한국당은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먼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필귀정이자 정의를 위한 합당한 조치”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이제라도 검찰이 MB를 소환 통보한 것은 실체에 제대로 접근하기 위한 당연한 수순”이라며 “MB는 검찰에 출석해 국민 앞에 이실직고해야 한다. 자신의 죄를 권력으로 덮는 일은 더 이상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야당은 국민들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한 검찰의 조치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은 삼가야 할 것”이라며 “검찰도 모든 의혹에 대해 사전 조사를 마치고 결국 이명박 본인을 소환해 수사하기로 한 만큼 이번만큼은 철저하고 엄중하게 수사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바른미래당은 수사과정에서 정치보복 논란이 제기되지 않도록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우리 손으로 직접 뽑은 대통령이 잇따라 검찰 소환을 받게 된다는 사실 자체가 참담하고 안타까울 따름”이라며 “바른미래당은 법과 원칙에 기반을 둔 중립적이고 엄정한 수사를 검찰에 요청하며, 수사과정에 정치보복 논란이 제기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 “이 전 대통령도 국민께 사죄하고 검찰 수사에 성실히 응하는 것만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마지막이나마 지켜야 할 도리일 것”이라며 “바른미래당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엄격한 수사를 촉구함과 동시에, 이번 지방선거와 함께 개헌을 통과시켜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제도적 개선에도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민주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은 이제라도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스스로 포기하고, 검찰이 통보한 14일 이전에라도 당장 검찰에 자진 출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자신의 모든 범죄사실에 대해 국민들 앞에 사죄하고,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며 “그것이 전직 대통령으로 국민에게 준 상처에 대해 조금이나 갚는 길이며 국가적 망신을 회복하는 길”이라고 전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여기까지 오는데 참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어쩌면 역사 속으로 영원히 잠들 뻔한 진실이 촛불혁명이라는 거대한 전환점으로 인해 비로소 그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은) 검찰에 출석해 모든 진실을 스스로 털어놔야 할 것”이라며 “정권을 치부의 수단으로 전락시키고 국민들의 눈을 철저하게 가려왔던 지난날의 죄과에 대해 속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