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뉴시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남북이 오는 4월말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또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고 비핵화 문제 협의를 위해 미국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화 국면이 이어지는 동안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실험 등 전략도발을 중단하겠다고 했다.

이번 대북특사단의 수석특사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6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방북 결과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실장은 “방북 기간 중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 4시간 이상을 함께 보내며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와 뜻을 전달하고 남북 간 제반 현안을 폭넓게 논의했다”며 “남북 정상이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에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이어 “김영철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고위인사들과도 이러한 남북 정상의 의지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들에 관해 협의했다”며 6개항의 언론발표문을 전했다.

언론발표문에는 △오는 4월말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남북 정상간 핫라인 설치 △한반도 비핵화 의지 표명 △비핵화 문제 협의 및 북미관계 정상화를 위한 북미대화 용의 표명 △대화 지속 동안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실험발사 등 전략도발 중단 및 남측을 향한 재래식 무기 불사용 표명 △남측 태권도시범단과 예술단 평양 초청 등 합의 사안이 포함됐다.

아울러 “정부는 이번 대북 특사단의 방북이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의 중요한 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한다”며 “앞으로 북한과의 실무 협의 등을 통해 이번에 합의된 사안들을 이행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정 실장은 이번 방북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미국과 중국, 러시아를 방문할 예정이며, 서훈 국정원장은 일본을 찾아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정 실장은 “이를 통해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바탕으로 남북 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노력도 지속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