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금융감독원장ⓒ뉴시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뉴시스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된 지 사흘 만인 12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최 원장이 이날 오후 사의를 밝혔고 조만간 관련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임면권자인 대통령의 사표 수리 여부는 확인되지 않은 상태로 사표가 수리되면 금감원은 당분간 유광열 수석부원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아직 금감원의 입장발표 전이지만 이날 최 원장의 사의 표명은 채용비리 의혹이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 원장은 이날 오전 이메일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신임 감사를 중심으로 독립된 특별검사단을 구성해 본인을 포함한 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의혹 전반에 대한 엄정한 사실 규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최근 하나은행의 채용비리에 본인이 연루됐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며 “특별검사단 조사 결과 책임질 사안이 있으면 책임지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최 원장은 반나절 만에 돌연 사의를 표명, 지난해 9월 취임 이후 최단 기간 재임이라는 오명을 쓰게 됐다.

앞서 지난 9일 최 원장이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하나은행에 친구 아들의 채용을 청탁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최 원장이 하나은행 채용에 응시한 친구 아들을 내부 추천했고 해당 응시자의 평가 점수가 합격선에 미달했음에도 합격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최 원장은 친구 아들을 추천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채용하도록 압력을 행사하지는 않았다고 주장해왔다.

그는 이달 10일 공식 자료를 통해 “하나금융지주 사장으로 있을 당시 외부에서 채용과 관련한 연락이 왔고, 단순히 이를 전달했을 뿐 채용 과정에는 일절 관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