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황창규 회장ⓒ뉴시스
KT 황창규 회장ⓒ뉴시스

 

【투데이신문 이경은 기자】 경찰이 KT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 사건 수사를 다음 달 안에 마무리 할 방침인 가운에 황창규 회장을 피의자로 소환할 예정이다.

13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오는 4월 안에 수사를 종결하는 것을 목표로 중요 인물 소환과 신병처리 검토도 내달 안에 끝내기로 했다.

경찰은 KT 임원들이 상품권을 이른바 ‘카드깡’ 방식으로 현금화한 후 이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후원금 형식으로 수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지난해 말 수사에 착수했다.

KT는 기업의 정치후원금 금지 규정을 피해 여러 명의 임원 명의로 후원금을 쪼개 여야 의원들에게 건넨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경찰은 황 회장이 불법 정치자금 전달 과정에 관여한 정황을 잡고 피의자로 입건한 상태다. 경찰은 불법후원 과정에 임원들이 조직적으로 동원된 만큼 황 회장이 직간접적으로 지시한 것으로 보고 수사 초기부터 소환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아직 구체적인 소환 날짜는 결정하지 않았으나 수사를 다음 달까지 마무리하기로 한 만큼 그 안에 조사를 마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경찰은 주요 임원들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황 회장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을 통보할 계획이다.

앞서 경찰은 지난 1월 31일 KT의 경기 분당 본사와 서울 광화문지사, 일부 임원 집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데 이어 지난달 23일에는 KT 커머스와 상품권 판매업체를 각각 압수수색했다.

KT 새노조는 지난달 2일 황 회장과 임원들이 회사 자금을 빼돌려 뇌물을 제공했다고 주장하며 이들을 횡령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발한 바 있다.

경찰은 고발 내용이 수사하고 있는 사건과 겹치는 만큼 수사 마무리 전 고발내용을 확인해 보강 조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