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택 감독 ⓒ뉴시스
이윤택 감독 ⓒ뉴시스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경찰이 ‘성폭력’ 의혹에 휩싸인 연극연출가 이윤택(66) 전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에게 소환을 통보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성폭력범죄특별수사대는 이씨에게 오는 17일 오전 10시까지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 출석을 통보했다고 15일 밝혔다.

앞서 이씨는 연희단거리패 예술감독으로 재직하던 지난 1999년부터 2016년 6월까지 김수희 극단 미인 대표 등 극단원 16명에게 상습적인 성폭력을 저지른 혐의를 받고 있다.

10년 전 연극 ‘오구’ 지방 공연 당시 여관에서 이씨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김 대표의 폭로를 시작으로 관련 피해자들의 증언이 줄지었다.

이를 토대로 경찰은 지난 13일까지 피해자 16명으로부터 폭행 및 성추행과 관련한 구체적인 피해 진술을 얻었다.

경찰은 ▲실제 성폭행 또는 성추행 여부 ▲극단원을 상대로 한 상습적 성폭력과 위력·협박·폭력 등의 행사 여부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이씨는 자신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해 지난달 19일 기자회견에서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 죄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포함, 그 어떤 벌도 받겠다”고 하면서도 성폭행 의혹에 대해서는 “폭력적이거나 물리적인 제압은 행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