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새벽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차에 탑승하고 있다. ⓒ뉴시스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새벽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나와 차에 탑승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지난 22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와 관련해 여야 4당은 ‘마땅한 결과’라는 입장을 내놨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며 반발했다.

먼저 더불어민주당은 법원의 구속영장 발부에 대해 국민의 뜻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22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앞으로도 남아 있다. 부인인 김윤옥 씨에 대한 뇌물 수수 혐의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의혹에 대해서도 사건의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며 “지금처럼 이 전 대통령이 혐의를 계속 부인할 게 아니라, 역사와 국민 앞에 모든 사실을 고백하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게 전직 대통령으로서 마땅한 의무임을 이 전 대통령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사법원칙에 따른 마땅한 결과라고 평했다.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 전 대통령이 해당 혐의들을 전면 부인하고 있는 만큼 구속수사로 전환할 충분한 이유가 존재했다”며 “법원의 이번 구속 결정으로, 그동안 정치권에 회자되던 의혹의 진상을 밝히는데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 또한 논평을 통해 “자신에게 제기된 수많은 범죄혐의에 대해 발뺌과 남 탓으로 일관한 것을 고려하면 당연한 결과”라며 “재임 시라도 범죄를 저지르면 반드시 심판받는다는 것을 역사가 보여주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성실히 검찰수사와 재판에 임해 이제라도 국민 앞에 속죄해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 역시 이날 브리핑에서 “쥐가 살뜰히 곳간을 채우듯 이 전 대통령은 권력을 이용해 자신의 배를 불려왔음에도, 검찰 조사 당시 자신의 모든 죄에 ‘모르쇠’로 일관했으며 영장심사에도 불출석했다”며 “법원의 구속 결정은 이 전 대통령 본인이 자초한 결과다. 이미 모든 혐의와 정황이 뚜렷해진 지금 이 전 대통령에게 남은 것은 준엄한 법의 심판뿐”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가 예정된 수순이었다며 무척 잔인하다고 비판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권이 이 전 대통령을 타깃으로 수사를 시작할 때부터 이미 예견된 수순이었지만 무척 잔인하다”며 “의도적으로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을 장악한 후, 가장 모욕적인 방법으로 구속시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 땅에서 전직 대통령으로 살아가는 것이 이토록 어렵단 말인가”라며 “훗날 역사가 문재인 정권과 그들의 검찰을 어떻게 평가할지 지켜보겠다. 이 전 대통령을 끝으로 다시는 정치보복이 반복되지 않길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