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시스
왼쪽부터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북한 노동당 김정은 위원장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추진 의지를 밝혔다.

중국 관영매체 신화통신은 28일 김 위원장이 지난 25~28일까지 중국을 방문해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올해 들어 한반도 정세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났다”며 “북측의 중대한 노력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문제에 대해 우리는 비핵화 실현, 한반도 평화와 안정 수호,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의 원칙을 지키고 있다”며 “우리는 관련국들이 남북 관계 개선 시도를 지지하고 대화 재개를 위해 실질적인 노력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중국은 한반도 사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건설적인 역할을 하고 북한을 포함한 모든 관련국들과 함께 한반도 정세 완화를 공동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현재 한반도 정세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우리는 주동적으로 긴장 완화 조치를 취했고 평화 대화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총서기(위원장)의 유훈에 따라 한반도 비핵화 실현은 우리의 시종일관 변하지 않는 입장”이라며 “우리는 남북 관계를 협력의 관계로 변화시키기 위해 남북 회담을 개최하기로 했고, 미국과의 대화를 위해 북미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만약 한국과 미국이 선의를 갖고 우리의 노력을 받아들이고 평화 안정 분위기를 조성하며 단계적으로 보조를 맞춘다면 한반도 비핵화 문제는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우리는 중국 측과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고 대화 협상 추세를 유지하며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려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