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뉴시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5일 검경 수사권 조정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검경도 조직보다는 국민의 입장에 서서 이 사안을 고민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조 수석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수사권조정과 관련해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최근 언론에서 보도한 조정안 내용은 논의를 위한 초안 중의 하나”라며 “수사권조정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은 지금까지 수사권조정을 위해 소통해왔고, 앞으로도 계속 만날 것”이라며 “행정안전부 장관과 경찰청장의 경우도 동일하다”고 전했다.

그는 또 “시각과 조직의 입장이 다르지만, 문재인 정부의 구성원으로서 구존동이(求存同異, 서로 다른 점은 인정하면서 공동의 이익을 추구한다)의 정신에 따라 논의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와 별도로 두 장관과 민정수석의 회의는 병행된다”며 “세 사람은 당사자인 검경의 입장을 충실히 경청하면서도, 그에 속박되지 않고 대선공약의 취지와 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합의안을 도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29일 문무일 검찰총장이 대검찰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논의한다는 말을 들은 적은 있고 물어본 적도 있으나 구체적 경과나 내용 등은 자세히 알지 못한다고 밝혀 ‘검찰 패싱’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