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삼성증권의 배당오류 사태가 증권사 시스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면서 금융당국이 점검에 나섰다.

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주식 배당 오류 사건을 일으킨 삼성증권의 부실한 내부통제 절차에 대한 점검에 착수했다.

우선 금융당국은 발행가능한 주식 총수를 넘는 배당주 수량을 입력하고도 문제없이 주식이 입고된 배경과 이 과정에서 내부 절차상 문제가 없는지 들여다 볼 예정이다.

또한 삼성증권은 물론 예탁결제원의 시스템상 허점 등 증권업계 전반의 주식발행 시스템 점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6일 삼성증권이 우리사주 배당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주당 '1000원’을 줘야 할 배당금 28억원을 ‘자사주 1000주’지급하는 일이 벌어졌다. 결과적으로 총 112조원 규모의 실제하지 않은 주식이 잘못 배당되면서 회사 주가가 한때 폭락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에 삼성증권이 서둘러 잘못 입력됐던 주식입고 수량 정상화에 나섰지만 일부 직원들이 배당받은 주식을 매도한 상황이었다. 삼성증권은 잘못 지급된 주식 중 매도된 501만2000주(0.18%)에 대해 시장에서 매수하거나 일부 대차하는 방식으로 복구했지만 주가 폭락으로 일반투자자의 적잖은 손실을 보게 됐다.

이와함께 실제하지 않은 주식이 입력 실수만으로 시장에 대량 거래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삼성증권을 넘어 증권사 내부통제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다.

이에 청와대 청원게시판에는 삼성증권에 대한 책임 추궁과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증권사 전체 시스템 점검과 공매도 금지 요구가 쇄도하고 있다. 지난 6일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삼성증권 시스템 규제와 공매도 금지’라는 청원글에서 "회사에서 없는 주식을 배당하고 그 없는 주식이 유통될 수 있다는 것은 증권사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나 주식을 찍어내고 팔 수 있다는 이야기"라고 우려를 드러내기도 했다.

이 외에도 청와대 게시판에는 삼성증권 관련 청원 글이 160여건이 잇따라 올라오며 금융당국의 철저한 조사와 향후 규제 강화 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