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피는 동백섬에 지방선거 왔건만
오거돈 vs. 서병수의 대결, 4년 만에 리턴매치
‘낙동강 전선’ 사수냐 공략이냐…치열한 싸움
피로감 vs. 친박 청산 프레임 속에 선거 전략은
무소속 연대의 돌풍은 과연 발생할 것인가 주목

부산 자갈치 시장 ⓒ뉴시스
부산 자갈치 위판장 ⓒ뉴시스

6.13 지방선거 부산시장 선거 대진표는 일찌감치 확정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자유한국당은 서병수 현 부산시장을 공천 확정했다. 이로써 4년 만에 리턴매치가 이뤄지게 됐다. 민주당은 이제야말로 낙동강 전선을 점령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자유한국당은 낙동강 전선 사수에 골몰하고 있다. 두 후보는 모두 ‘피로감’, ‘친박’, ‘무소속’ 등 세 가지 키워드를 극복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낙동강 전선은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모두에게 중요하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번에야말로’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부산·경남 민심이 예전과 같지 않다는 것이 이유다. 사실 부산은 ‘야도(野都)’였다. 김영삼 전 대통령이 야당 생활을 할 때 부산은 전형적인 야도였다. 하지만 3당 합당 이후 당시 ‘우리가 남이가’로 상징되는 전형적인 집권여당의 도시, 보수의 도시가 됐다.

이 부산에 민주당 등 호남을 기반으로 한 정당은 계속해 동진 정책을 펼치며 공략에 나섰지만 실패를 거듭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지난 2000년 16대 총선에서 당선 가능성이 높았던 서울시 종로구 공천을 거절하고 지역주의 벽을 넘겠다면서 부산 북·강서을 지역구에서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했다. 노 전 대통령의 이 같은 도전은 이후 ‘바보 노무현’이란 별명과 함께 노사모가 결성되는 계기가 됐다. 그만큼 민주당 계열 정당에게 부산은 공략하기 힘든 지역이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장 후보 오거돈 전 해양수산부 장관 ⓒ뉴시스

오거돈 vs. 서병수

그런데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상황이 달라졌다. 부산의 의석 총 18석 가운데 5석을 민주당이 획득했다. 이는 이제 부산 민심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를 바탕으로 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 상당한 기대를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오거돈 전 장관을, 자유한국당은 서병수 현 시장을 후보로 공천 확정했다.

현재 여론조사를 살펴보면 오 전 장관이 서 시장에게 다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MBN’의 의뢰로 리서치플러스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오 전 장관은 51%의 지지를 얻어 오차범위 밖에서 서병수 시장(33.4%)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이어 바른미래당 이성권 예비후보가 3%, 무소속 오승철 예비후보가 0.9%를 각각 기록했다. 이밖에 기타 1.4%, ‘지지후보 없음’ 6.9%, ‘잘 모름’ 응답이 3.4%로 각각 집계됐다. 해당 여론조사는 지난달 24~25일까지 유무선 ARS 방식으로 진행해 부산지역 유권자 814명이 최종 응답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4%p, 전체 응답률은 4.4%다. 보다 자세한 개요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참조 가능하다.

하지만 변수는 언제든지 생기기 마련이다. 때문에 오 전 장관으로서는 안심할 수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프레임이다. 오 전 장관이 다소 우위를 점령할 수 있는 이유는 ‘친박 청산’이라는 프레임 때문이다. 서 시장이 친박 인사라는 점에서 오 전 장관이 친박 인적 청산을 이야기할 수 있다. 즉, 선거운동 전략으로 ‘친박 청산’을 외칠 수 있다는 점이다. 더욱이 서 시장의 측근들이 줄줄이 엘시티 비리 사건과 연루된 것도 서 시장에게는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소속 서병수 부산시장 ⓒ뉴시스
자유한국당 소속 서병수 부산시장 ⓒ뉴시스

프레임 전쟁의 승자는

하지만 오 전 장관 역시 악재는 있다. 4수 피로감이다. 오 전 장관은 지난 2004년 재보궐선거부터 계속해서 부산시장에 도전했지만 고배를 마셔야 했다. 유권자 입장에서 오 전 장관의 이미지는 ‘떨어진 후보’다. 게다가 ‘또’라는 이미지도 있다. 즉, 4수에 대한 피로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오 전 장관의 숙제다. 뿐만 아니라 현재 만 69세의 고령이라는 점도 걸림돌이다. 광역단체장은 최대 3선까지 할 수 있다. 즉, 최대 12년간 시장을 할 수 있는데 오 전 장관의 경우, 만약 3선까지 할 경우, 만 81세가 된다. 때문에 3선 도전은 사실상 힘들고, 재선 도전 여부도 불투명하다. 따라서 오 전 장관은 재선 및 3선 도전 여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하는 상황에 내몰릴 수도 있다. 또한 지난 부산시장 선거에서도 우세한 판세 속에 막판 역전을 당하는 등 뒷심이 약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낙동강 전선에 부는 ‘민주당’ 바람이 거세기 때문에 서 시장이 이번 선거에서 상당히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다른 변수는 무소속 연대다. 자유한국당 공천에 반발한 인사들이 집단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그러면서 부산·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무소속 연대 바람이 불고 있다. 이들은 개별적으로 선거운동을 할 경우 시너지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없다고 판단, 무소속 연대를 꿈꾸고 있다. 이는 지난 2008년 친박 무소속 연대를 차용한 전략이다. 만약 무소속 돌풍이 불기 시작한다면 서 시장으로서는 상당히 곤혹스러운 선거를 치러야 할 수도 있다.

경제파탄 책임은

부산에서 벌어질 혈투의 최대 관심사는 아무래도 경제다.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모두 부산 경제가 파탄 났다고 진단하고 있다. 하지만 파탄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 민주당은 조선업·해운산업 등이 최근 침체되면서 부산 경제 역시 침체를 보이고 있다면서 조선과 해운 산업의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부산 경제의 침체를 자영업자의 몰락 때문으로 분석했다. 최저임금의 갑작스러운 인상으로 인해 자영업자가 몰락하면서 부산 경제가 침체에 빠지게 됐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 전 장관과 서 시장이 내놓을 부산 경제 살리기 위한 공약은 각자의 이 같은 시각차로 인해 완전히 다른 공약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부산이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최대 격전지가 됐다는 점이다. 이런 이유로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모두 부산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부산이 누구 손에 들어가느냐에 따라 경남지사도 예측하기 힘든 선거가 되기 때문에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모두 부산시장 전투에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