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3일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사퇴 공세를 이끌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를 향해 “협상의 주체인 제1야당 원내대표가 정부여당에 대한 ‘최전방 공격수’, ‘정쟁의 최전선’으로 나서면서 모든 협상이 뒷전으로 밀려나고 만나기조차 어려워진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원내대표가 지금 할 일은 국회의장의 국회정상화 회동을 뿌리치는 것이 아니라 개헌, 추경, 남북정상회담 등 국가적 대사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 머리를 맞대고 토론하는 협상의 장에 나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공직자에 대한 자질 검증은 당연히 필요하며 이에 합당한 야당의 비판과 지적은 얼마든지 수용할 수 있다”면서도 “김 원내대표의 역할은 ‘최전방 공격수’, ‘정쟁의 최전선’이기보다는 국정을 함께 운영하는 ‘협상의 주체’라는 점을 잊지 말고, 그에 걸맞은 자세를 보여주길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민생도 타이밍이 중요하다”며 “민생과 입법은 없고, 폭로와 정쟁으로 얼룩진 잔인한 4월을 만들 것인지, 민생이 꽃피는 4월을 만들 것인지 제1야당이 결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전날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이 개헌 협상을 위한 타협안 마련을 촉구한 것을 언급하며 “제1야당의 국회 보이콧과 민생외면이 지속되는 상황에 야3당이 개헌열차에 다시 시동을 걸어준 것에 대해 감사하고 환영한다”고 답했다.

더불어 “어제 야3당 원내대표와의 회동을 통해 개헌에 대한 의견을 경청했다. 특히 ‘교섭단체 개헌협의체’ 구성 제안에 저희도 적극 동의했다”며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모든 정당이 각 당의 개헌안을 놓고 하루빨리 논의를 시작하길 간절히 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도 야3당의 의지와 노력에 대해 말로만 그치지 말고, 야3당이 제시한 타협안을 이행하기 위한 개헌 협의의 장으로 돌아와야 할 것”이라며 “개헌의지를 검증할 시험대인 국민투표법 처리에 즉각 협조해 주길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