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박현종 bhc 회장, 임금옥 bhc 대표이사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왼쪽부터) 박현종 bhc 회장, 임금옥 bhc 대표이사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투데이신문 박나래 기자】 bhc(회장 박현종)는 지난해 경영 성과를 사회적 공동 공유가치에 기여하고 기업과 사회, 가맹점이 상생하는 기업가치 나눔의 일환으로 200억원 규모의 ‘성과 공유 경영’을 실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bhc의 사회적 나눔 공유를 위한 투자 규모는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 매우 이례적이라는 게 업계의 평가다.

이를 위해 bhc는 청년 신규 창업지원과 청년 인큐베이팅제 운영, 혁신적인 상생지원을 성과 공유의 나눔 경영 실천 과제로 삼았다.

먼저 bhc는 창업 혁신을 위한 ‘청년 신규창업 지원’ 프로젝트에 150억을 투자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중소기업이 주도해 창업 혁신을 성장시키기 위해 창업을 꿈꾸는 청년을 대상으로 창업 자금 전액을 bhc에서 지원해 가맹점 사업주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청년 신규 창업 지원 프로젝트는 오는 6월 공고를 통해 지원자를 선발한다. 선발된 지원자들은 본사와 매장 근무를 통해 교육받게 되며 이후 초기 오픈 비용은 어떠한 담보 없이 가맹본부에서 100% 지원 받아 매장을 직접 운영하게 된다. 지원받은 초기 오픈 비용은 무이자 10년 상환조건의 기회가 주어질 뿐 아니라 일반적인 신규 매장 오픈 시에 적용되는 동일한 조건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120~150여개의 새로운 창업 매장이 운영될 것으로 예상되며 약 500~600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기대된다.

또한 bhc는 20억원을 투자해 ‘청년 인큐베이팅제’를 운영한다.

bhc는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년 내일 채움 공제’를 표방해 신입사원 급여와 처우를 동일하게 적용, 2년간 선 취업 후 학습이라는 실질적 현장의 경험을 통해 우수인력을 배출해 미래 핵심인재를 육성한다.

bhc 청년 인큐베이팅제는 다음달 전국 대학교 및 주요 취업 카페를 통해 모집공고가 진행될 예정이며, 하반기부터 실무에 투입된다.

아울러 bhc는 가맹점의 노력이 경영 성과의 가장 큰 요인인 만큼 1400여개 가맹점에 성과 공유를 위해 총 30억원을 지급한다.

박현종 회장은 “지난 5년간 명실상부한 대표 치킨 브랜드로 자리매김했고 의미 있는 경영 성과를 이끌어 냈다. 그 비결은 끊임없는 경영혁신과 원칙경영, 투명 경영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전례 없는 상생기금을 통해 투명, 상생 나눔 경영을 실천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bhc는 종합외식기업으로 투명, 상생, 나눔 경영을 기업의 원칙으로 나눔 경영의 시작인 BSR(bhc+csr)을 2017년 선포한 뒤 청년봉사단, bhc 히어로, 엔젤 등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bhc는 이번 성과 공유 경영을 계기로 더불어 잘 사는 대한민국의 사회적 가치에 동참하기 위한 사회적 기업으로 노력을 아끼지 않은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