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영우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장 등은 16일 민주당원 댓글조작 파문과 관련해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김영우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장 등은 16일 민주당원 댓글조작 파문과 관련해 서울 종로구 서울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16일 더불어민주당 당원의 인터넷 댓글 조작 파문과 관련해 공방을 이어갔다.

민주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해당 사건 관련자 김모씨(필명 ‘드루킹’) 등 당원 2명에 대한 제명과 드루킹 사건 진상조사단 구성을 의결하는 등 조치에 나서며 개인의 일탈행위라고 선을 그었고,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특검을 요구하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드루킹 사건이 마치 댓글 조작 사건의 전부인 양 마무리되거나 호도돼서는 안 될 것”이라며 “정권 교체 직후 광범위하게 진행됐던 포털 댓글 조작 의혹에 대해 더욱 엄중한 수사의 박차를 가해 그 뿌리를 뽑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드루킹 사건을 계기로 마치 물 만난 듯 하는 야당의 저질 공세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김경수 의원과 연락했다는 이유로 마치 정권의 책임인 양 호도하는 저급한 정치공세에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이 애초 민주당이 의뢰한 수사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인터넷상 불법 여론조작 사건의 피해자 △김경수 의원은 사건을 일으킨 자들이 대선 이후 무리한 인사 청탁을 해왔고 이를 거절한 점 등을 이유로 들며 “이렇게 간단한 사실만 확인해도 정답이 뻔한 일에 대해 의혹제기를 퍼붓고 있는 일부야당에 대해서는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사건은 정부의 권력기관이 총동원돼 조직적으로 개입한 과거의 댓글조작과 차원이 다른 개인의 일탈행위”라며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정치공세 모습이야말로 물타기의 전형이다. 그런다고 과거 정부에서 했던 일이 없어지겠는가”라고 반박했다.

반면 야권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정부여당을 향해 맹공을 퍼부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범죄 조직까지 만들어서 감행한 희대의 댓글여론공작 사건”이라며 “‘실패한 청탁’ 그런 식으로 의혹을 결코 덮지 못한다. 후보 수행단장과 A4 30장 분량의 문자를 소통해 놓고 지금에 와서 ‘개인 일탈’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경찰이 관련자들을 구속하고 수사하는 지난 3주 사이 주범 드루킹과 관련된 인터넷 블로그, 트윗 등이 조직적으로 삭제된 정황이 포착됐다. 결과적으로 경찰이 지난 3주간 이들에게 증거를 인멸할 시간을 벌어준 것은 아닌지 충분히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 수사를 은폐, 축소하고 정권과 교감을 가지고 국민적 의혹을 더욱더 크게 부풀린다면 국민들과 자유한국당은 지체 없이 특검으로서 이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온 국민 앞에 명명백백하게 밝혀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인터넷에서 댓글 몇 천개 달고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최순실도 울고 갈 국기 문란”이라며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은 드루킹으로 드러난 빙산의 일각을 애써 덮으려 할 것이 아니라 이제라도 그 추악한 뒷거래의 실체를 국민 앞에 명명백백하게 드러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제의 본질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또는 대선 이후에 이들과 문재인 후보 사이에 어떤 추악한 거래가 있었느냐다”라며 “오사카 총영사와 같은 공직을 요구했다는 것으로 봐서 분명 모종의 거래관계가 있었다고 추정된다”고 지적했다.

유 공동대표는 “작년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당시 후보가 ‘문자폭탄을 양념’이라고 할 때, 정말 황당하고 이상하다고 생각했다”며 “댓글로 흥한 자는 댓글로 망하는 법이다. 이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댓글사건에 대해 했던 것과 똑같이 철저히 수사해서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날 각각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과 댓글조작대응TF를 구성하고 경찰청을 항의방문했고, 민주평화당 김경진·이용주 의원 등도 이날 대검찰청을 방문해 해당 사건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앞서 지난 13일 ‘드루킹’이라는 필명을 사용하는 김씨 등 3명은 포털사이트 등에서 정부 비판적인 댓글을 추천하는 방식으로 여론을 조작하려한 혐의로 구속됐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 등은 지난 1월 평창 동계올림픽 남북 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관련 기사에 정부 비판 댓글이 게재되면 매크로 프로그램을 동원, ‘공감’ 혹은 ‘비공감’을 대량 클릭, 특정 댓글이 네티즌들의 관심을 받도록 유도했다.

이들은 경찰조사에서 매크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기 위해 보수진영에서 정부 비판 댓글에 ‘공감’을 클릭한 것처럼 보이도록 한 의도가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드루킹 김씨는 민주당 김경수 의원에게 텔레그램을 통해 수백건의 문자를 보낸 사실이 나오며 논란은 더욱 커졌다. 김씨는 오사카 총영사, 청와대 행정관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와 관련해 전혀 사실이 아닌 내용이 무책임하게 보도된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문제가 된 사건의 본질은 대선 때 자발적으로 돕겠다고 해놓고 뒤늦게 무리한 대가를 요구하다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이에 반감을 품고 불법적으로 매크로를 사용해 악의적으로 정부를 비난한 사건”이라고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