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우원식 원내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3일 6.13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위한 처리 시한이 임박한 국민투표법 개정과 관련해 “야당은 국민투표법, 더 나아가 국민개헌까지 물거품이 되는 순간 국민 앞에 사죄하고,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만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장 오늘이라도 모든 정쟁과 정치공세를 중단하고 국회로 돌아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에 질세라 문재인 정부 발목잡기에 나선 바른미래당의 행태 또한 비판받아 마땅할 것”이라며 “오늘 국민투표법의 개정시한이 넘어가면, 도대체 두 야당은 무슨 양심으로 국민에게 표를 달라고 할지 궁금할 따름”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6월 개헌은 국민의 간절한 요구이자 촛불혁명의 준엄한 명령을 헌법적으로 완성하는 것”이라며 “야당 또한 개헌을 반대하지 않는다고 했지만 지금의 모습을 보고 있자면 거짓말에 불과했다는 점을 확신하게 한다”고 비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국민투표법은 그 자체로 개헌을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며 “국민투표법은 개헌의 여야합의안 발의시간인 5월 4일까지 개헌 논의를 2주간이라도 더 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데 왜 국민투표법 처리를 위한 본회의조차 거부하는 것인가”라며 “개헌 논의 15개월 동안 개헌의 발목을 잡던 자유한국당이 특검을 빌미로 개헌을 완전히 걷어차겠다는 것 아닌가. 본회의를 열면 염동열, 홍문종 체포동의안의 자동 상정을 막아보자는 얄팍한 술책임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만약 오늘 오전까지 국민투표법 처리에 나서지 않아 끝내 국민투표법 처리가 무산된다면, 그 모든 책임은 오로지 자유한국당이 져야 할 것”이라며 “국민개헌 반대 세력, 호헌 세력인 자유한국당에 대해 국민들께서 투표를 통해 매서운 심판을 내리실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안규백 최고위원은 “모든 정당이 약속했던 6월 개헌의 전제조건인 국민투표법 개정이 당연히 이뤄져야 함은 차치하더라도 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권리를 가로막고 몽니를 부리는 야당의 행태는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며 “자유한국당은 스스로를 망했다고 폭로하면서도 왜 그런 지경에 이르렀는지 아직도 모르는 듯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당이 살길은 국민과 소통에 있다”며 “더 이상 정당의 이름으로 국민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