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진통 끝에 한국지엠 노사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에 합의함에 따라 경영정상화 단계로 넘어갈 수 있게 됐다.

23일 한국지엠은 노조와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에 대한 교섭’ 잠정합의를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는 지난 2월7일 첫 상견례를 연 이후 14차례 교섭 끝에 이번 잠정합의안 도출에 성공한 것으로 한국지엠의 법정관리 데드라인 합의 시한인 당일 오후5시를 한 시간 앞두고 극적으로 이뤄진 결과다.

이번 잠정합의안에 대해 한국지엠은 “한국정부와 노조부터의 협상 시한 연장 요청을 받아들인 후 가진 집중 교섭의 결과”라며 “한국지엠 회생을 위한 산업은행의 지원 및 신차 생산 배정에 밑바탕이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우건 노사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올해 임금인상 동결과 성과급 미지급에 대해 합의하고 휴가비, 학자금, 임직원 차량 할인 등 일부 복리후생 항목에서 비용을 절감하기로 결정했다. 

쟁점이 됐던 군산공장 근로자 680명에 대해서는 희망퇴직을 진행한 뒤 부평·창원 공장에 전환배치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희망퇴직 후 잔류 인원의 고용문제는 추후 협의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사측은 노조가 요구한 신차배정에 대한 계획도 내놓았다. 부평 1공장에 내수 및 수출시장용 신차인 트랙스 기반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배정해 내년부터 생산에 들어가기로 했다.

부평 2공장에 대해서는 교섭 종료 후 ‘부평2공장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창원공장에는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배정을 확정해 오는 2022년부터 생산을 개시하기로 했다.

베리앵글 GM해외사업부문사장은 이날 잠정합의 발표 뒤 가진 기자회견에서 “GM에서 두개의 중요한 신제품을 배정할 것”이라며 “두개의 제품 모두 생산량이 굉장히 크고 수출물량이 대다수가 될 것이다. 두제품의 배정은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협조를 기반으로 한다”고 설명했다.

GM 본사와 정부 지원의 전제 조건이었던 노사 간 잠정합의가 극적으로 이뤄지면서 한국지엠 정상화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날 정부와 산업은행은 기존에 발표한 ‘3대 원칙’에 따라 신속하게 실사를 진행하고 지엠측과 경영정상화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앞서 정부가 내놓은 경영정상화 3대 원칙은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 ▲장기적으로 생존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등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