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네이버
<사진 제공 = 네이버>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도마 위에 오른 댓글 여론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새로운 댓글 서비스 정책을 시행한다.

네이버는 25일 ‘댓글정책이용자패널’에서 협의한 네 가지 뉴스 댓글 서비스 개편 방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개편 방안에 따르면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 가능한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 취소’ 수를 50개로 제한한다.

다만 동일한 댓글에 대해선 기존과 마찬가지로 한 번의 ‘공감/비공감’만 허용되며 연속 ‘공감/비공감’을 클릭할 때 10초의 간격을 두도록 설정할 계획이다.

또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 가능한 댓글 수는 3개로 제한한다.

네이버는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한 논의를 거치고 이르면 5월 중순경 적용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 등을 검토 중에 있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는 “궁극적으로는 뉴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이용자가 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이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이용자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