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경기도 파주 판문점 모습 ⓒ뉴시스
26일 남북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경기도 파주 판문점 모습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6일 하루 앞으로 다가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기대감을 드러냈다. 다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완전한 비핵화가 우선돼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내일 남북정상회담은 그 자체로서 한반도 역사는 물론 세계사적으로 큰 의미를 던지는 것이 분명하다”며 “그러나 우리가 이 순간을 더 기다리고 기대하는 것은 내일이 끝이 아니라, ‘한반도 평화’의 최종목적지에 가기 위한 진짜 시작이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정부여당은 평창에서 씨앗을 뿌리고, 판문점에서 키워낸 평화의 새싹이 한반도 전역에 만개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야당도 지방선거용 정쟁을 멈추고, 한반도 평화와 국익을 위해 남북정상회담 성공에 초당적으로 협조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을 기원하면서도 완전한 비핵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며 날을 세웠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확대원내대책회의에서 “남북 정상의 만남 자체에 의미를 두고 있던 지난 두 번의 회담과 달리 이번 정상회담은 남북 관계의 새로운 변곡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의미가 깊은 회담”이라며 “보여주기식 감성팔이가 아니라 완전한 북핵 폐기와 한반도 평화체제를 향한 발전적 남북관계를 성취해 가는데 실질적 진전을 보여주는 회담이 돼야 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은 성공적인 남북정상회담을 기원하는 동시에 완전한 비핵화가 국민의 뜻이라는 점을 남북정상이 분명히 인식해주길 기대한다”며 “만남에 들뜨기보다 차분하고 내실 있게 회담에 임해주길 문 대통령과 정부당국에 요청 드린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지상욱 정책위의장도 원내정책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협의 내용 중 △종전협정 전환에 따른 개성·파주 평화지대 설정 △비무장지대 대형 스포츠타운 건설 검토 등이 포함돼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가 실행되고 확인된 후에야 가능한 일이다. 3대에 걸친 핵무기 개발·완성·보유란 뿌리를 두고 그대로 두고 열리는 과실은 우리 대한민국에는 독이든 과실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지 정책위의장은 “비핵화라는 새로운 뿌리에서 열리는 꽃이 아니라면 그 꽃은 우리에게 꽃이 아니고 북한군이 내려오게 열어주는 통로이며, 우리 군대만 후방으로 철수시켜 북한군에게 대문을 열어주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께서는 반드시 CVID식의 비핵화만이 남북이 함께할 수 있는 유일한 조건이라는 것을 명심해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남북 정상은 2018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국민과 세계의 큰 기대에 대답을 내놔야 할 중대한 역사적 책무를 안고 있다”며 △비핵화 로드맵 제시 △남북평화공존의 토대 구축 △남북관계 전면 회복을 위한 의지와 신뢰 구축을 당부했다.

그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앞선 2000년 6.15공동선언, 2007년 10.4선언의 역사를 잇는 큰 성과를 내주길 기대한다”며 “그동안의 난관과 좌절의 시간을 메우고 민족의 화해와 협력, 공동번영을 위한 새로운 도전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회담에서 한반도 종전과 영구평화로 가는 역사적 결정이 이뤄지길 고대한다”며 “남북 대화를 복원하고 북미 대화를 주선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기울인 다각도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평화라는 실질적 결실을 맺어야만, 정상회담이 비로소 성공하는 것”이라며 “정전 65년 만에 찾아온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정부는 회담이 종료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모든 노력을 다해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