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7일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단독 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7일 판문점 도보다리 위에서 단독 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남북은 27일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완전한 비핵화에 합의했다. 정전협정 65년째를 맞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고 평화협정을 체결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이날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결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 따르면 남북은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 남북은 앞으로 각기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며,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남북은 올해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오는 8.15 광복절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기로 했다. 남북은 적십자회담을 개최해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제반 문제들을 협의 해결해 간다고 밝혔다.

남북은 고위급 회담을 비롯한 각 분야의 대화와 협상을 빠른 시일 내 개최해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실천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아울러 당국 간 협의를 긴밀히 하고 민간교류와 협력을 원만히 보장하기 위해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협력과 교류 왕래와 접촉을 활성화하기 위해 6.15를 비롯해 남북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 2018년 아시안게임을 비롯한 국제경기들에 공동으로 진출하기로 했다.

더불어 10.4선언에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 나기로 했다. 일차적으로 동해선 및 경의선 철도와 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해 활용하기 위한 실천적 대책들을 취해나가기로 했다.

남북은 한반도에서 첨예한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전쟁 위험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남북은 상호 간 일체의 적대행위를 전면 중지하기로 했다. 5월 1일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들을 중지하고 앞으로 비무장지대를 실질적인 평화지대로 만들기로 합의했다.

또 서해 북방한계선 일대를 평화수역으로 만들어 우발적인 군사적 충돌을 방지하고 안전한 어로 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실제적인 대책을 세워나가기로 했다. 쌍방 사이에 제기되는 군사적 문제를 지체 없이 협의 해결하기 위해 국방부 장관회담을 비롯한 군사당국자회담을 자주 개최하기로 했으며, 오는 5월 중 먼저 장성급 군사회담을 열기로 했다.

남북은 또한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을 밝혔다. 이를 위해 남북은 그 어떤 형태의 무력도 서로 사용하지 않을 때 대한 불가침 합의를 재확인하고 엄격히 준수해 나가기로 했다. 이어 군사적 긴장이 해소되고 서로의 군사적 신뢰가 실질적으로 구축되는 데 따라 단계적 군축을 실현해 나가기로 결정했다.

양 정상은 정기적인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해 남북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향한 좋은 흐름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 가을, 문 대통령은 평양을 방문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