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첫 화면 뉴스섹션 폐지, 언론사 중심 ‘뉴스판’ 신설
아웃링크 도입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언론사들은 유보 입장
댓글 관리 개별 매체에 맡기고 매크로 공격 막는 시스템 구축

 네이버 한성숙 대표가 9일 서울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뉴스 서비스 개편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투데이신문

【투데이신문 김도양 기자】 국내 1위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사람에 의한 뉴스 편집을 더 이상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 섹션을 없애고 아웃링크도 적극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이는 최근 ‘드루킹 사건’으로 촉발된 논란을 불식하기 위한 특단의조치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뉴스판’이라는 새로운 서비스를 런칭해 뉴스에 대한 영향력을 유지한다는 점, 대다수 언론사들이 아웃링크 도입에 유보적 입장이라는 점에서 이번 대책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9일 서울 역삼동 네이버 파트너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네이버는 3분기부터 뉴스 편집을 하지 않겠다”며 “언론사가 직접 뉴스를 편집하고, 관련 광고 수익도 가져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이번 결정의 배경에 대해 “네이버 첫 화면에 배열된 소수의 기사에 3000만명의 시선이 집중되는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네이버의 뉴스 및 댓글 서비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네이버가 뉴스 편집과 수익에 대한 권한을 내려놓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모바일 첫 화면 뉴스섹션 폐지, ‘뉴스판’ 신설

네이버는 이를 위해 3분기부터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 섹션을 없애고 검색 중심 환경으로 재편한다. ‘실시간급상승검색어’도 사용자가 선택해야 볼 수 있도록 메인 화면에서 빼기로 했다.

다만 네이버의 뉴스 서비스가 중단되는 것은 아니다. 모바일 첫 화면에서 오른쪽으로 밀면 나오는 페이지에 ‘뉴스판(가칭)’이라는 서비스가 신설된다. 뉴스판에는 언론사가 직접 배열한 뉴스가 등록되며, 노출되는 언론사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뉴스판에서 발생하는 광고이익은 전액 언론사에게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인공지능 기술인 에어스(AiRS)를 활용해 각 사용자에게 맞춤형 뉴스를 추천하는 ‘뉴스피드판’도 도입된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이달 내에 AI 헤드라인 추천과 개인 추천 관련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AI 서비스의 품질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메인 화면을 구글처럼 검색창 하나만 뜨도록 구성할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입장이다. 한 대표는 “구글 방식을 네이버에 그대로 적용하는 것을 사용자들이 원할지 모르겠다”면서 “앞으로 논의를 통해 사용자 편의를 위해 가장 나은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아웃링크 도입 추진하겠다”…언론사들은 현행 유지 원해

일부 정치권에서 제기된 아웃링크 도입에 대해 네이버는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 대표는 “아웃링크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며 “전재료 바탕의 비즈니스 계약, 언론사들의 엇갈리는 입장 등으로 일괄적인 도입은 어렵지만 개별 언론사들과 협의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아웃링크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과거 아웃링크 뉴스 서비스인 뉴스캐스트를 시행했다가 선정적 광고, 낚시성 기사, 악성코드 감염 등의 역기능으로 사용자들의 비판을 받은 만큼 같은 문제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철저히 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언론사들은 아웃링크 도입을 반기지 않는 분위기다. 한 대표는 “뉴스 제휴를 맺고 있는 언론사 70여곳에 아웃링크 전환 의사를 물었고 이 가운데 70%가 응답했다”면서 “찬성 의사를 밝힌 곳은 1곳에 불과하고 절반은 유보, 나머지는 반대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이 때문에 실제 아웃링크 전환 비율은 높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한 대표는 “아웃링크나 인링크로 모두 전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 “개별 언론사들의 의사에 따라 결정될 문제”라고 덧붙였다. 

뉴스 댓글, 언론사가 직접 관리한다

네이버는 논란의 중심에 섰던 뉴스 댓글의 관리는 저작권자인 언론사에게 일임하겠다고 밝혔다. 언론사가 직접 댓글 허용 여부, 정렬 방식 등의 구체적인 정책을 결정하도록 하는 방안이다. 한 대표는 “개별 매체 단위로 지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매크로 공격에 취약한 소셜 계정의 댓글 작성 제한 △동일 전화번호로 가입한 계정을 통합한 댓글 제한 △반복성 댓글 제한 △비행기 모드를 통한 IP변경 방식에 대한 통신사 협조 요청 등의 추가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네이버는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단기적인 대책도 내놓았다. 선거 기간 정치·선거 기사의 댓글은 최신순으로만 정렬하고, 사용자가 댓글 영역을 클릭했을 때만 볼 수 있도록 정비할 계획이다. 또 기사 하단에 해당 언론사 사이트로 가는 링크도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