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0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10대그룹 경영진과 대기업 지배구조 개선과 관련 정책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김도양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10일 “지난 30년 동안 재벌 개혁은 양극단의 주장 사이에서 우왕좌왕하다가 실패로 끝났다”면서 “공정거래위원회는 특정 시각에 치우치지 않도록 균형을 잡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회관에서 열린 ’10대 그룹 전문 경영인 정책 간담회’에서 재벌 개혁 정책에 대한 엇갈리는 평가를 언급하며 이같이 발언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재벌 개혁의 속도와 강도를 현실에 맞춰 조정하되, 3~5년 내에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대기업 총수일가의 ’일감몰아주기’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의 희생 위에 총수일가에게 부당한 이익을 몰아주고 편법 승계와 경제력 집중을 야기하는 잘못된 행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감몰아주기는 더 이상 우리 사회에서 용납될 수 없고 공정 경제와 혁신 성장 모두를 심각하게 저해한다”면서 “공정위는 일감몰아주기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엄정 제재 등과 함께 제도적 개선책도 강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 위원장은 공정거래법의 전면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며 재계의 협조를 구했다. 

특히 그는 지주회사, 공익법인, 사익편취규제 등의 사안을 언급하며 “그간 공정위가 추진해 온 실태조사가 마무리되면 재계에서도 함께 해법을 고민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김 위원장이 삼성, 현대자동차, SK, LG, 롯데, GS, 한화, 현대중공업, 신세계, 두산 등 10대 그룹 전문 경영인들과 만나 그간의 기업 지배구조, 거래 관행 개선 노력 등에 대해 전달받고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였다.

이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앞으로도 재계와의 소통을 계속해 나가되 지금처럼 자주 만남의 자리를 만들지는 않고 1년 후 정부 출범 2년차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다시 기회를 갖고 싶다”며 “다만 재계에서 정부의 기업 정책 또는 혁신 성장과 관련해서 만남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