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월 대비 다소비 판매 가격 등락률 ⓒ한국소비자원
전월 대비 다소비 판매 가격 등락률 ⓒ한국소비자원

【투데이신문 김소희 기자】 지난달 카레·컵라면·시리얼 등 간편 식품의 가격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올해 4월 다소비 가공식품 30개의 판매 가격을 분석한 결과 전월대비 카레(4.3%), 컵라면(2.2%), 시리얼(2.0%) 등 순으로 가격 상승폭이 가장 컸다고 14일 밝혔다. 

반면 국수(-.3.8%), 커피믹스(-1.7%) 등 13개 품목은 전월대비 하락했다. 오렌지주스, 생수는 변동 없이 유지됐다. 

특히 카레와 냉동만두는 지난 2월 이후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한 반면 두부·된장의 경우 하락 추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주로 가격 상승세를 보인 것은 즉석밥·밀가루·시리얼·라면·국수 등 ‘곡물가공품’과 설탕·간장·참기름 등 ‘조미료류’였다.

전년 동월 대비 콜라(11.9%), 즉석밥(8.1%), 설탕(6.8%), 어묵(5.8%) 등의 가격이 상승했고, 두부(-33.2%), 냉동만두(-12.7%), 햄(-4.7%), 맛살(-3.0%) 등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태별로 보면 두부의 가격차가 가장 컸다. 두부는 최고가와 최저가가 무려 40.0%의 차이를 보였다. 뒤이어 시리얼(39.2%), 생수(30.3%), 즉석밥(27.1%), 국수(24.8%), 설탕(24.4%) 등의 가격차를 보였다.

이어 유통 업태별을 조사한 결과 다소비 가공식품 30개의 총 구입비용은 대형마트가 평균 11만6895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비교한 결과 백화점은 13만2163원으로, 대형마트와 비교해 1만5268원 더 비쌌다.

가공식품 30개 품목은 어묵, 즉석밥, 콜라, 소주, 설탕, 맛살, 국수, 참기름, 우유, 카레, 밀가루, 냉동만두, 라면, 치즈, 생수, 커피믹스, 케첩, 소시지, 맥주, 스프, 시리얼, 고추장, 간장, 식용유, 참치캔, 햄, 오렌지주스, 컵라면, 된장, 두부 등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소비자원은 <투데이신문>과의 통화에서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간편식품의 소비가 증가해, 간편 식품에 분류되는 식품들의 가격이 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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