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신세계이마트의 노동자 사망사고, 안전무시, 노조탄압 폭로대회’ 열려

ⓒ이마트노조
<사진제공=대형마트 고객 노동자 생명 안전과 노조활동 보장을 위한 시민대책위>

【투데이신문 이수형 기자】  대형마트 고객 노동자 생명 안전과 노조활동 보장을 위한 시민대책위는 15일, 서울 정동카페 산다미아노에서 ‘연이은 신세계이마트의 노동자 사망사고, 안전무시, 노조탄압 폭로대회’를 열고 노동부에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마트지부 전수찬 위원장은 “오늘은 이마트 다산점 무빙워크사고 사망자 고 이명수군 49재가 되는 날이다”며 “신세계 이마트에서 사흘새 2명 연이은 사망사고가 발생했음에도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여전히 안전대책 수립은 미비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며 비판했다.

마트산업노조에 따르면 이달 10일∼11일 이틀 간 이마트 근무자를 대상으로 안전실태를 조사한 결과, 매월 안전보건 교육을 받는다는 근로자는 전체 492명 응답자 가운데 162명(32.9%)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안전보건교육을 받지 않았는데도 참석했다고 서명하라고 요청 받은 경우는 전체 487명 응답자 중 356명(73.1%)이나 됐다는 게 노조 측의 설명이다.

또한 전 위원장은 “이마트는 지난 2013년 폭로된 노조탄압 문건에 나온 대로 반노조 여론을 조작하고, 노조원을 도발하고 충돌을 부추겨 고소 및 고발하는 행위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이마트는 지난 4월 마트산업노조 임원 및 조합원 6명을 고소 고발한 바 있다.

서비스연맹 법률원(법무법인 여는) 차승현 변호사는 “이마트는 노조의 활동을 방해하고 조합원들의 노조 탈퇴를 종용했다”며 “이는 명백한 부당노동행위로 수년 간 지속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차 변호사는 “노동자 사망사고에서 볼 수 있듯이 안전보건관리도 매우 부실한 상태”라며 “사업장 전반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며 특별근로감독 신청 취지를 설명했다.

일과건강 한인임 사무처장도 “대형마트는 위험이 상존하고 다수의 노동자와 고객이 이용하는 곳”이라며 “2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는데도, 노동부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 현실을 개탄한다”고 말했다.
 
김종민 노동자민중당 청년위원장은 “이마트는 사람이 죽었음에도 책임은 지지 않고 있는데 이것은 일산 탄현점 사고 때부터 계속 이어진 것”이라며 “원청이 책임질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대형마트 고객 노동자 생명 안전과 노조활동 보장을 위한 시민대책위
<사진제공=대형마트 고객 노동자 생명 안전과 노조활동 보장을 위한 시민대책위>

이남신 한국비정규노동센터 상임활동가는 “정용진 부회장은 전근대적인 노사관계관을 가지고 있어 산업안전에 신경 쓰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며 “만약 2013년 노조와해 문건이 촛불 이후에 나왔다면 정용진 부회장이 구속되고도 남을 사안이다. 정용진 부회장은 책임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한솔 노동자연대 활동가는 “신세계-이마트는 7시간 근로시간단축으로 최저임금 무력화 뿐만 아니라, 노동강도 강화와 휴게시간을 줄였다”며 “노조탄압과 이에 따른 과로누적, 스트레스가 이마트 구로점 계산원 사망과 무관하지 않다”고 주징했다.

마트노조 정민정 사무처장은 “이마트의 근본적인 문제는 노동자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라며 “노동자 존중이 없으니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것도, 헌법에 명시된 노동조합을 할 권리도 보장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11년 탄현점 사건을 제대로 처벌받고 제도개선이 됐다면, 2013년 노조탄압이 폭로됐을 때 책임자가 제대로 처벌받았다면, 두 노동자의 사망은 없었을지도 모른다”라며 대회를 마무리 했다.

이날 대책위는 더불어 7가지 요구안을 발표했으며, 요구안 관철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벌여나갈 방침이다. 

한편, 마트노조는 폭로대회 직후 오후 1시 고용노동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 ㈜이마트에 대한 특별근로감독과 특별감독을 신청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