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OCI가 국세청으로부터 고강도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달 초 서울지방국세청은 서울시 중구 소공로에 위치한 OCI 본사에 요원들을 투입해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OCI 측은 지난 2013년 이후 5년만에 이뤄지는 정기 세무조사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세무조사에 해외계좌나 외국환거래 과정에서 탈세 여부를 들여다보는 국제조사거래국이 투입된 것을 주목하고 있다.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국세청‧관세청‧검찰 등 관련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해외범죄수익환수합동조사단을 설치해 추적조사와 처벌, 범죄수익 환수 지시를 내린 것과 무관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국세청은 이번 조사에서 OCI 국내외관계사 뿐 아니라 사주일가의 주식이나 재산 증감 현황과 위장계열사를 통한 비장금 조성 여부에 대해서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2013년 5월에는 고(故) 이수영 OCI 회장과 부인 김경자 OCI 미술관 관장이 조세피난처로 알려진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 설립한 뒤 개인용도로 자금을 운용한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국세청이 세무조사를 벌인 바 있다.

OCI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2013년 불거진 조세피난처 문제는 이수영 회장과 관련된 것으로 회사와 무관한 것”이라며 “이번 세무조사는 정기 조사로 역외 탈세 문제에 대해서 회사차원에서 답변할 내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