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와 횡령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 피고인석에 앉아 있다. ⓒ뉴시스
뇌물수수와 횡령 혐의로 구속기소 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 피고인석에 앉아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23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첫 재판에서 뇌물수수와 횡령 등 모든 혐의를 부인한 것과 관련해 질타를 쏟아냈다. 다만 바른미래당은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강조했고, 자유한국당은 관련 논평을 내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은 “‘일국의 대통령을 지낸 분’이 온갖 궤변으로 국민을 기만하는 모습에 분노를 넘어 처연함을 느낀다. 이 전 대통령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고 싶겠지만, 가려질 하늘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110억 원대의 뇌물, 349억 원대의 횡령을 비롯한 16개의 범죄혐의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혐의부인’으로 일관하는 모습은 국민에 대한 마지막 도리마저 저버린 것으로 심히 유감을 표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백 대변인은 “중범죄 혐의 자체만으로도 충격적이지만, 일국의 대통령이었던 분이 피고인으로 전락한 현실, 그리고 공판정에서조차 반성 없는 태도는 국민에게 크나큰 배신감과 실망감을 안길 뿐”이라며 “이 전 대통령의 범죄는 그 어떤 해명으로도 용서받지 못하겠지만, 진심으로 본인의 잘못을 뉘우치고 국민께 사죄드리는 것만이 일국의 대통령을 지낸 분의 자세임은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바른미래당은 “이유와 배경에 대한 판단은 차치하고서라도 재판장에 출석해 사과하고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책임을 지겠다는 모습을 평가한다”며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각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권성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진보 보수, 좌우 구분 없이, 국민들이 어떻게 기억하는지에 관계없이 대한민국 전직 대통령의 퇴임 후 말로는 영광보다 상처가 많았다”며 “제왕적 대통령제하에 집중된 권력이 대통령 본인뿐만 아니라 그 가족과 측근들의 권력 오남용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 전 대통령의 성실한 수사 참여와 재판부의 객관적이고 엄정한 판결을 기대하면서 오늘의 안타까운 현실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에 대해 다시 한번 각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장정숙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은 아무도 믿지 않는 오리발보다 진심 어린 반성문을 국민께 드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은 첫 재판에서 ‘다스 비자금 조성을 지시한 적도 없다’, ‘삼성 사면대가 뇌물은 충격적 모욕이다’ 운운하며 달라진바 없는 뻔뻔한 주장을 되풀이한 데다, ‘검찰의 무리한 기소를 인정하게 될 것이다’, ‘재판 결과 공정판결 국가라는 평가를 소망한다’는 등 사법당국을 겁박하는 듯한 오만한 태도마저 보이기까지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 전 대통령의 어이없는 주장과 태도를 믿어주고 받아줄 국민은 단 한명도 없을뿐더러, 백 번을 부인한다 해도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듯 자신의 죄를 감추려는 시도는 결국 무위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정의당 추혜선 수석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이명박-박근혜로 이어지는 집권의 역사에서 대한민국을 망가뜨린 최고 권력자들이 법정에 섰지만, 끝끝내 국민 앞에 진실을 고백하고 사죄할 기회까지 걷어 차버린 것이 개탄스럽다”며 “증거가 차고 넘치는 상황에도 이 전 대통령 또한 역사의 죄인으로 남을 것을 선택한 셈”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