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 = 질병관리본부
<사진 제공 = 질병관리본부>

【투데이신문 전소영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25일 최근 인도에서 니파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해당 지역을 방문 시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인도 보건부에 따르면 지난 23일 인도 남부 케랄라(Kerala)주에서 니파바이러스감염 환자 13명이 발생했으며 10명이 사망했다. 

니파바이러스감염증이란 니파바이러스(Nipah virus) 감염에 의한 바이러스성 인수공통감염병으로 5~14일의 잠복기가 지나면 3~14일간 열, 두통 등 증상을 겪게 된다. 만약 이후 나른함, 정신 혼란·착란 등의 임상 양상이 보이면 1~2일 내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다.

해당 바이러스는 감염된 박쥐, 돼지 등 동물이나 감염자와의 직접 접촉에 의해 감염된다.

현재까지 치료제가 없어 증상에 대한 치료만 가능하며, 인체감염 예방 백신 역시 아직까지 개발된 바 없다.

질본은 정확한 환자 수가 확인되지 않아 추가 감염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발생지역에서는 손 씻기 등 철저한 개인위생관리가 최선이며 박쥐, 돼지 등 동물과 접촉을 피하고 대추야자 수액을 섭취하지 않는 등 여행 시 주의사항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게 질본 측의 설명이다.

질본 관계자는 “해당 바이러스 발생지역 방문자는 귀국할 때 검역관에게 건강상태질문서를 전달하고 발열, 두통 등 증상을 보일 경우 검역관에게 신고해야 한다”며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 두통 등 이상 증상이 보이면 1339 질병관리본부 콜센터로 문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