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부터 공식 선거운동 시작,사활 걸어
이후 정계개편까지 고려돼야 하는 상황
與, 야당심판론·한반도 평화론 꺼내들어
​​​​​​​野, 정권심판론으로 불씨 당기고 있어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상현 기자】 6·13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운동은 31일부터 보름간 시작된다.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2년차에 치러지는 선거이기 때문에 문재인 정부로서는 중요한 선거이다. 또한 야권으로서도 정계개편과 연결이 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더불어민주당이 승리를 하게 되면 정권은 안정 궤도에 접어들게 되고, 야권이 승리를 하게 되면 문재인 정부는 힘든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특히 어떤 야당이 승리를 하느냐에 따라 정계개편 주도권을 틀어쥐기 때문에 야당으로서도 중요한 선거다. 또한 12곳의 국회의원 보궐선거도 동시에 치러지는 중대한 선거다. 이런 의미에서 각 당은 전략을 짜는데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민주당, 야당 심판론

더불어민주당은 ‘정권안정론’을 내세우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2년차인 점을 감안해서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정권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호소를 펼치고 있다. 그러면서 야당심판론을 제기했다. 문재인 정부 1년차 때부터 야당은 계속해서 발목을 잡았다면서 표로서 야당을 심판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가장 공을 들이는 지역은 부산·경남이다. 전통적인 보수텃밭인 부산·경남의 민심 변화가 지난 총선 때부터 보여줬고, 지난해 대선 때에도 확실히 변화된 모습을 보여줬다.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변화된 부산·경남의 민심을 확인하겠다는 전략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부산시장과 경남지사 자리를 획득함으로써 17개 광역단체장 중에 9곳을 석권하겠다는 전략이다. 또한 부산시장과 경남지사 자리를 획득한다는 것은 자유한국당에게 뼈 아픈 패배를 안겨주는 것은 물론 정국 주도권을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의 부산·경남 구애는 확고하다. 특히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의 드루킹 사건 연루와 관련해서 더불어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방어막을 치는 형국이다. 더불어민주당의 또 다른 선거 전략은 한반도 평화다. 더불어민주당이 30일 국회에서 평화철도 111 유세단 출정식을 열었고, 역장으로 정청래 전 의원을 선택했다. 이는 한반도 평화 이슈를 지방선거에 띄우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추 대표는 지난 2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외신기자간담회를 갖고 평화협정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권안정론과 더불어 한반도 평화론을 설파함으로써 북풍을 최대한 이용하겠다는 전략이 깔려있다. 특히 오는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이 남아있기 때문에 북미정상회담에서 좋은 결실을 맺게 되면 그것 역시 더불어민주당에게 상당한 호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 평화를 최대한 부각시키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자유한국당, 문재인 정부 심판론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권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다. 당초 안보 이슈를 내세워 문재인 정부를 공격했던 자유한국당이 안보 이슈가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 등 굵직한 이슈로 퇴색되면서 민생현안을 갖고 공격하기 시작했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 29일 춘천 강원도당에서 열린 선거대책위회의에서 “경제를 정상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라도 이 정부의 사회주의식 좌파경제 정책을 바꾸기 위해서라도 이번에는 2번을 찍어야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 실패를 최대한 부각시켜서 정권심판론 바람을 불게 하겠다는 생각이 깔려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정권안정론을 꺼내들었기 때문에 자유한국당은 정권심판론으로 맞불을 놓은 형국이다. 또한 남북정상회담이나 북미정상회담에 임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향해서는 ‘정치적 쇼’라는 점을 부각시켜서 대형 이슈를 비켜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일단 영남 지역은 사수하겠다는 각오다. 대구·경북의 사수에 이어 부산·경남도 사수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만약 부산·경남에서도 밀리게 된다면 자유한국당의 정치적 입지가 상당히 좁혀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드루킹 이슈를 계속해서 띄우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의 바람몰이를 최대한 차단하겠다는 각오다. 이에 자유한국당은 광역단체장 17곳 가운데 6곳을 사수하겠다는 뜻을 세웠다. 홍 대표는 지난 28일 대학 캠퍼스를 찾아 지방선거 결과에 대해 “한국당이 승리할 것이라고 보진 않는다”면서도 “현상유지는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시스
ⓒ뉴시스

바른미래당, 거대 양당 심판론

바른미래당은 소수정당이라는 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거대 양당 심판론을 내세우고 있다. 현재의 정국 난색은 거대 양당의 자당 이기주의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거대 양당을 심판하고 소수 정당에 힘을 실어줘야 의회민주주의가 되살아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는 동시에 자유한국당도 비판하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이 지방선거를 계기로 소멸돼야 하는 정당이라는 점을 이야기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수도권 특히 서울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다.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와 손학규 선대위원장을 중심으로 수도권에 올인하는 모습이다.

ⓒ뉴시스
ⓒ뉴시스

민주평화당, 호남 집중

민주평화당은 호남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광역단체장 1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소한 호남에서 1석 정도는 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호남 적통을 이야기하면서 호남 민심에게 호소를 하고 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 바람이 호남을 강타하면서 쉽지 않은 전쟁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다. 정의당은 광역단체장은 쉽지 않지만 기초단체장이나 광역의원, 기초의원 등을 배출하겠다는 각오로 움직이고 있다.

정권안정론과 정권심판론 사이에서 과연 어떤 프레임이 유권자들에게 먹혀들어갈 것인지는 아무도 예측하기 힘들다. 그야말로 이제부터 진검승부가 펼쳐진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