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두고 바른미래 "장하성 실장 개입" 의혹 제기
靑·포스코 즉각 반박, 아직도 못 뗀 '정권 코드인사' 꼬리표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최병춘 기자】 포스코가 이번 차기 회장 선임 과정에서도 정권 개입설 등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권개입 의혹의 바람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의도 정치권에서 불어왔다. 바른미래당이 포스코의 차기 회장 선임 과정에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이 개입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촉발됐다.

지난 4일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지난 5월 29일 아침 인천의 한 호텔에서 포스코 전 회장들이 모인 가운데, 청와대 장하성 실장의 뜻이라며 특정 인사를 포스코 회장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전임 회장들의 협조를 요청했다는 제보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장하성 실장의 포스코 회장인사 개입 의혹, 청와대를 장악한 참여연대의 인사개입으로 포스코까지 장악할 것이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청와대와 포스코 모두 ‘허위’라며 의혹을 부인했다. 청와대는 법적대응까지 거론하며 펄쩍 뛰었다. 청와대는 바른미래당 논평이 나온 지 약 두시간만에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오늘 바른미래당 대변인이 장하성 정책실장을 거론하며 특정기업 인사에 개입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며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즉각 반박했다.

이어 고 부대변인은 “논평을 철회하고 사과하지 않으면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며 밝혔다.

포스코도 즉각 대응했다. 포스코 측도 같은날 해명자료를 통해 “금일 바른미래당 논평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포스코 전현직 CEO들이 따로 만나 후임 CEO 인선에 대해 논의했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의혹은 정권 교체 후 포스코 회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중도 사임하는 방식이 되풀이 되면서 이번에도 회장 선임에 정권의 입김이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권오준 회장이 사임을 표명한 포스코는 현재 차기 회장 선임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20명 가량의 회장 후보군을 추린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오는 8월께 회장을 선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재계에 따르면 포스코 최고경영자(CEO) 후보군은 지난달 말까지 외국인 후보를 포함해 포스코 내부 인사 10여명과 외부 인사 10여명으로 압축된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 출신으로는 오인환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장인화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박기홍 포스코에너지 사장, 이영훈 포스코건설 사장, 최정우 포스코켐텍 사장 등이 하마평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전직 인사로는 김준식·김진일 전 사장, 황은연 전 포스코 인재창조원장 등이 거론되고 있는 중이다.

특히 김준식 전 사장의 경우 광주제일고 출신으로 이낙연 국무총리와 동문이며 장하성 청와대 경제수석과 초등학교·중학교 동창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임 권오준 회장이 선임될 당시 후보 경쟁을 벌였던 김진일 전 사장은 용산고등학교 출신으로 이해찬 의원과 동문이다.

이외에도 구자영 전 SK이노베이션 부회장, 강태영 포스코경영연구원 전문임원, 오영호 전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사장 등이 후보군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