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뉴시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 민주평화당 조배숙 대표, 정의당 이정미 대표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 지도부는 6.13 지방선거 투표날을 하루 앞둔 12일 주요 전략지역을 찾아 총력전에 나서며 막판 지지를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부산을 시작으로 울산, 대구 등 영남권에 이어 대전, 서울로 마지막 유세를 펼쳤다.

추미애 대표는 부산 서면교차로를 찾아 “지난 1년간 잘해 온 대통령, 발목을 잡아야 되겠다는, 견제를 해야 되겠다는 자유한국당을 살리는 것이 문제가 되겠는가. 절박한 민생을 살리고 이 꺼져가는 평화의 불씨를 살려낸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 여러분의 선택으로 하실 일 아니겠는가”라며 “한반도 평화가 오는 길에 발목 잡지 못하도록, 민생이 살아나고, 경제가 살아나는 길에 기득권 세력들이 부패의 재를 다시 뿌리지 못하도록,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서 선택해달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중앙당에서 메시지를 보내는 공중전에 나서고, 김성태 원내대표가 경기 남양주, 광주와 서울지역 집중유세에 나섰다.

홍 대표는 이날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를 열고 “모든 선거는 대부분 예측이 빗나갔고 뚜껑을 열어봐야지 민심을 알 수 있다. 진짜 바닥민심은 자유한국당에 있고 국민들께서 문재인 정권의 독주를 막을 힘을 주실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금도 마음대로 하고 있는데 지방선거까지 통째로 넘어가게 되면 이제는 일당독재국가가 된다. 국민들이 균형감을 가지고 견제를 해주실 것으로 굳게 믿는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박주선 공동대표가 광주 지역 집중 유세에, 유승민 공동대표가 TK(경북·대구) 지역을 방문해 지지를 호소했다.

유 공동대표는 경북 구미를 찾아 “우리 고향 이곳 구미와 경상북도가 언젠가는 한 번 크게 바뀔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 자유한국당이 하고 있는 저런 썩어빠진 정치로는 우리 대구와 경상북도가 부끄러워서 살 수가 없다”며 “이제 제대로 된 TK정치로 바꿔야 하는데 이왕 바꾸실 거라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시작해주시라. 이번 지방선거에서 대구와 경상북도의 정치를 바꾸면 대구와 경상북도가 빨리 살아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은 기반인 호남 사수에 집중했다. 조배숙 대표는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인기에 편승해 싹쓸이를 노리고 있다. 민주당이 싹쓸이하면 정권의 오만과 독주를 막을 수 없다”며 “견제 없는 정권은 실패한다는 것은 역사의 교훈이다. 결국 민주당도 불행해지고, 국민도 불행해진다. 권력을 분산해 견제장치가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서울과 인천지역에서 집중유세를 벌였다. 이정미 대표는 서울 구로구 구로디지털단지 집중유세에서 “이번 선거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정의당이 몇 등을 하느냐는 것”이라며 “민주당과 제대로 경쟁할 수 있는 정당이 여전히 자유한국당인지, 수십 년 기득권 옹호체제를 계속 답습할 것인지, 아니면 정의당이 자유한국당을 이기고 정의당을 제1야당으로 교체시켜 여러분의 민생을 세울 것인지, 결정의 시간이 남아있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