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을 마치고 합의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을 마치고 합의문에 서명한 뒤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2일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오늘 합의문에서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변함없는 의지를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앞으로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를 최대한 빠르게 실행하기로 합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CVID(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가 명문화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더 이상 명확하게 할 순 없다”며 “양국간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자고 했고, 체제 보장을 얘기하고, 완전한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변함없는 의지를 확인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강조했다.

비핵화 검증 방법과 관련해서는 “검증을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참여할 것”이라며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완전한 비핵화를 이룬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미사일 시험장도 폐쇄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은 이미 갖고 있는 유일한 핵실험장을 폭파하고 폐쇄한 바 있다. 그리고 미사일 엔진 시험장의 폐쇄도 약속을 했다”며 “이는 합의문에 들어가진 않았지만 그 이후에 합의된 내용”이라고 전했다.

북한의 비핵화 시간표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은 “완전한 비핵화라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 과학적으로 그렇다. 어느 정도 시간을 기다려봐야만 하는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일단 프로세스를 시작하기만 하면 거의 완료에 가까워 가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과학적으로 가능한 만큼 그리고 기계적으로 가능한 만큼 최대한 빠르게 진행돼야 할 것”이라며 “핵 문제는 상당히 복잡한 문제다. 핵을 없애자 한다고 바로 없어지는 게 아니라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중요한 것은 이 프로세스에서 어떤 지점을 넘어가게 되면 되돌릴 수 없는 지점이 올 것이라는 것”이라며 “그 지점인지 언제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빠르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북 제재 해제의 시기에 대해서는 “우리가 핵 문제가 더 이상 문제가 아니라고 인식하게 될 때 해제될 것”이라며 “역시 많은 진전이 있다면 역시 빠르게 해제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한미군사훈련과 관련해서는 “워게임에는 많은 예산이 들어가고 있다. 한미연합훈련 같은 경우는 우리의 비용 부담이 크다”며 “어쩌면 도발적인 말이 될 수도 있겠지만 지금 상황이 아주 포괄적인 합의에 대해서 얘기를 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축소 가능성을 언급했다.

주한미군 문제에 대해서도 “지금 협상에서 그 문제는 의제 대상이 아니다. 미래에는 할 수는 있겠지만 지금은 아니다”라며 “우리가 앞으로 협상에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 문제와 관련해 자금을 많이 줄일 수 있는 부분이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정상회담 이후 바로 이어질 프로세스에 대해서는 “다음 주 폼페이오 장관, 존 볼턴 보좌관 등 우리 대표단이 세부사항에 대한 논의를 하고 실행에 옮길 것”이라며 “그리고 한국, 일본, 중국 정부와도 협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추가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평양을 방문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적절한 시기가 되면 방문할 예정”이라며 “김 위원장도 적절한 시기에 백악관에 초청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