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샛별과 함께하는 비즈니스 스피치⑧] 직장인들의 내 인생 황금 멘토를 찾는 방법
[송샛별과 함께하는 비즈니스 스피치⑧] 직장인들의 내 인생 황금 멘토를 찾는 방법
  • 송샛별 칼럼니스트
  • 승인 2018.06.13 2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송샛별 칼럼니스트▷스피치강사, MC, 작가, 방송인
▲ 송샛별 칼럼니스트▷스피치강사, MC, 작가, 방송인

성공하는 직장인들은 자기계발에 시간의 10% 투자하지만 평범한 사람들은 단지 2%만 투자한다고 한다. 이에 반해 자기계발에 투자하는 시간 중 하나는 바로 멘토를 지혜롭게 찾는 것이다. 멘토를 선정하는 기준은 4가지 정도가 된다. 첫째, 자신이 가고자 하고 성공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경험이 있는 사람. 둘째,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는 사람. 셋째, 연락을 주기적으로 하면서 내 성장을 지켜보는 사람. 넷째, 직접 만나서 내 이야기를 보고할 수 있는 사람으로 손 꼽을 수 있다.

4가지 기준으로 멘토를 선정했다면 멘토와 관계를 지속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비즈니스 관계에서 성공을 하고 싶다면 재능과 열정 에너지 이상으로 대인관계를 잘 맺어야 나에게 알맞은 멘토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 멘토와 한번 연결이 되면 주기적으로 연락을 취하려고 노력을 해야 한다. 멘토도 개인 시간을 쪼개서 본인을 만나는 것이기에 그에 상응하는 보답을 감사의 메시지로 전하는 것이 좋다. 일방통행이 아닌 쌍방통행이라는 것이다. 이 쌍방통행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아주 단순하다.

먼저, 내가 갖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 정보지식화 사회에서 정보만큼 값진 이야기는 없기 때문이다. 정보가 삶의 방향이고 이러한 정보는 멘토에게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전화나 이메일 그리고 메신저 등을 공유하는 것이 좋다. 직접 만나지 않아도 늘 언제나 당신을 생각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남겨줄 수 있다.

멘토와의 관계가 성공적으로 완벽하게 이루어졌을때는 역할 모델을 정했던 과정들을 공유하고 나눠주는 것이 좋다. 나와 같은 꿈을 꾸는 멘티를 만나게 될 때 사람과 사람을 연결해주는 역할을 해야된다는 것이다. 즉, 멘토를 빌려주라는 이야기인데 이 이야기는 조언과 지도를 중간다리 역할을 해주라는 말과 일맥 상통하다.

성공하는 비즈니스 사람으로 거듭나고 싶다면 사내에서 혹은 다양한 대외적인 활동을 통해 내가 가는 길에 경험이 많고 귀를 기울여주며 나의 성장을 지켜보고 내 이야기를 보고할 수 있는 사람을 선정하는 것이 좋다. 

인생에서는 나를 알아주는 사람 한 두사람만 있더라도 삶의 길이 트인다는 말이 있듯 직장인으로 비즈니스를 해오는 과정에서 멘토는 삶에 있어 꼭 필요한 존재가 될 것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