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사퇴한 후 당사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에서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사퇴한 후 당사를 나서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끝난 6.13 지방선거 이후 야권의 모습은 엇갈렸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는 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사퇴했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둔 것에 의의를 뒀다.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대표가 지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사퇴한 가운데 김성태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수습에 나설 방침이다.

홍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참패했고 나라는 통째로 넘어갔다”며 “모두가 제 잘못이고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고 사퇴 의사를 전했다.

이어 “부디 한마음으로 단합해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신보수주의 정당으로 거듭나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자유한국당은 김태흠 최고위원, 장제원 수석대변인, 전희경 대변인 등 당직자들의 줄사퇴가 이어지는 가운데 오는 15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광역지자체장, 기초지자체장,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1석도 얻지 못한 바른미래당도 유승민 공동대표가 사퇴한 가운데 오는 15일 오후 의총을 열고 비대위 체제 전환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유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사퇴를 표명하고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밝힌 뒤,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하겠다. 선거에 나타난 민심을 헤아려 앞으로 어떻게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진심 어린 노력을 다하겠다”며 “그 속에서 처절하게 무너진 보수 정치를 어떻게 살려낼지, 보수의 가치와 보수 정치 혁신의 길을 찾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보수가 처음부터, 완전히 다시 시작하라는 것이 국민의 뜻”이라며 “당장 눈앞의 이익에만 매달려 적당히 타협하지 않겠다. 철저하고 근본적인 변화의 길로 가겠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바른미래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 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사퇴한 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바른미래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6.13 지방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사퇴한 후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호남지역 기초단체장 5석을 얻은 민주평화당은 존립기반과 교두보 확보에 의미를 부여했다.

조배숙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원-최고위원 연석회의에서 “여당의 싹쓸이 분위기 속에서 기초단체장 5분이 당선되셨다”며 “평화당은 위기 속에서도 희망의 종자는 보존한 셈”이라고 전했다.

그는 “부족하지만 당의 존립기반과 교두보도 만들었다고 자평한다”며 “당세가 저희 평화당에 몇 배는 되는 한국당이나 의석수가 평화당에 2배가 되는 바른미래당과의 성적과 비교하면, 저희 평화당의 성적은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두 자릿수 지지율에는 실패했지만, 지난 2014년 지선에 비해 좋은 성적을 거둔 것에 만족감을 보였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오전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를 열고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적폐세력에 대한 혹독한 심판이 있었다. 대통령이 추진하는 평화와 개혁에 대한 국민의 지지는 여당인 민주당에 대한 표 쏠림으로 나타났다”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정의당은 고군분투해야 했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한 뼘 성장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정의당의 지방 공직자들은 적폐 잔당 자유한국당의 시대착오적 행위에 대해서는 비타협적으로 맞설 것이며, 민주당이 오만과 독선에 빠지지 않도록 제대로 견제할 것”이라며 “정의당은 이번 지방선거를 발판으로 2020년 총선에서는 반드시 제1야당을 교체하고 한국 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