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30일 오전 경기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진행된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참가한 K-9 자주포가 기동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해 8월 30일 오전 경기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진행된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참가한 K-9 자주포가 기동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여야는 19일 한미 양국이 오는 8월 예정됐던 연합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을 일시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적절한 조치라고 입을 모았다. 다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범보수는 안보불감증을 경계해야 한다며 온도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미 양국의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에 따른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조치로 적절한 시점에 나온 적절한 발표”라고 평가했다.

김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북한 역시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한 상응한 조치를 해줄 것을 기대한다”며 “남북과 북미 정상이 맺은 신뢰 조치는 이처럼 하나하나의 후속조치가 뒤따를 때 결실을 맺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에 이어질 남북 북미 간의 후속 회담과 그에 따른 실행 조치에서도 상호 신뢰가 돈독해지고, 한반도 평화정착이 공고해지도록 여러 조치들이 단계적이면서도 동시에 이뤄지길 소망한다”고 전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 북미 간 대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적절한 조치”라며 “남북, 북미 정상 간 비핵화 합의가 이뤄지고 비핵화 이행단계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적대적 상황을 가정해 시작된 군사조치가 계속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 아니다”고 환영했다.

아울러 “이번 조치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구축에 있어 남북 간, 북미 간 상호 군사적 신뢰를 쌓는 과정이 되길 바란다”며 “아울러 북한 당국도 한미 군사당국의 군사훈련 유예 조치에 상응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엔진 실험장 폐기, 장사정포 후방 이동과 같은 상응한 군사적 조치를 조속히 취함으로써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도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최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번 조치는 6.12 싱가포르 북미 공동성명의 핵심가치인 ‘상호 신뢰’를 쌓는데 매우 중요한 주춧돌이 될 것”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차근차근 신뢰가 쌓여 한국과 북한, 미국이 더 끈끈한 협력관계를 맺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아울러 한반도 비핵화라는 대대적인 안보 논의를 진행하면서, 자칫 긴장과 혼란을 불러올 수 있는 군사훈련을 중단하는 것은 합리적인 조치”라며 “혹여 불필요한 안보 위기론을 운운하며, 평화의 발걸음을 방해하는 세력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범보수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북핵 폐기에 실질적 성과가 있길 바란다면서도 안보불감증을 경계해야 한다고 온도차를 보였다.

자유한국당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미 군 당국의 공조 하에 북한의 핵 폐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결정으로 이해하며, 북핵 폐기를 위한 실질적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면서도 “하지만 말 그대로 일시 중단일 뿐이며 북한이 핵 폐기를 위한 가시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 훈련을 재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또한 정부는 한미연합훈련의 부재로 안보 공백이 우려되는 만큼 국민들께서 불안해하시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해야 한다”며 “이제 공은 북한에게 넘어갔다. 남북, 미북정상회담에서 북한 김정은은 핵 폐기를 약속한 만큼 이를 위한 진정성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신용현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이번 중단 결정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로 가는 북미 화합의 시작점이길 바란다”면서도 “다만 50여년간 이어온 을지프리덤가디언 훈련의 중단이라는 국가안보와 직결되는 결정 사안이 국민과 국회에 제대로 된 설명도 없이 매우 급하게 이뤄진 데에 대해 남남갈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어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아울러 훈련중단이 안보중단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국가안보에 대해서는 한치의 오차도 용납될 수 없는 만큼 예상치 못한 훈련중단에 대한 대비책을 하루속히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특히 북의 합의이행조치가 확실해질 때까지는 무조건적인 낙관론이나 안보불감증을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