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포스코 자회사 포스코건설에 금융정보 요청
스위스매체, 박근혜 전 대통령 측근인 최순실 연계설 내놔
포스코 “스위스에 금융계좌 보유하지 않고 있다” 반박

ⓒ뉴시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오는 27일 최정우 체제 출범을 앞둔 포스코(POSCO)에 최근 스위스발(發) 악재가 도착했다. 스위스 세무당국으로부터 금융정보 공개를 요청받은 것. 이를 보도한 스위스매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실세였던 최순실씨의 자금 흐름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도 내놨다.

스위스의 언론매체인 스위스인포(swissinfo.ch)는 지난달 26일 스위스 연방국세청이 관보를 통해 포스코의 자회사인 포스코건설에 스위스 내 금융계좌의 존재여부와 관련 정보 제공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이 매체는 스위스 계좌 정보공개의 배경으로 포스코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과 연관된 최순실씨의 요구로 돈을 준 것과 관련해 조사를 받아온 점을 언급하고 이번 조치가 최씨의 비밀계좌 보유 여부를 밝히려는 한국 정부의 요청에 따른 것 아니냐는 추측을 내놨다.  

또 이 매체는 스위스 규정을 인용해 포스코가 열흘 이내 대리인을 지정해 관련 통보를 수령할 수 있으며, 금융거래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연방국세청 결정에 반대하는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고 대응 방안을 전했다.

아울러 매체는 권오준 전 포스코 회장이 최순실 관련 재판에서 스포츠재단 설립 동의 과정에서 최순실의 압력이 있었다고 인정한 사실도 덧붙이기도 했다. 

앞서 권오준 전 회장이 선임되는 과정에 박근혜 정부가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권 회장 취임 이후 포스코는 미르재단에 30억원, K스포츠재단에 19억원 등을 박근혜 정부 비선실세인 최순실 씨측에 기부한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포스코는 10억원 이상 기부할 때 재정 및 운영위원회의 사전 심의절차를 거쳐야하지만, 이 절차를 거치지 않고 2015년 11월 이사회에서 미르재단 출연여부를 사후 추인했다. 

이 문제로 지난 2016년 말 포스코의 경영진들은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의 조사를 받았다. 

아울러 최근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에 대한 세무조사가 진행 중인 만큼 국세청이 스위스 연방국세청에 포스코가 소유한 스위스 금융계좌에 대한 정보 요청을 한 것과 관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포스코는 스위스에 어떠한 금융계좌를 보유하지 않고 있다”며 “또 아직까지 스위스 당국으로부터 금융 정보 요청을 받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포스코의 스위스 금융계좌 거래 정보가 전 정권에서의 비리 의혹이 다시 재점화되면서 오는 27일 출범을 앞둔 최정우호(號) 포스코에 적지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