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반대범도민운동 “포스코건설 용역수행 중단 및 계약해지 해야”
국토부, “다른 사안으로 수사 받고 있는만큼 관련 없어”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가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거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
제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가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 재조사를 거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제주 제2공항 입지선정을 위한 타당성 재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의 용역을 맡은 포스코건설이 최근 수년간에 걸쳐 공공입찰 사업의 수주를 위해 평가위원들에게 금품 로비를 벌인 정황이 들어나면서 자격 여부를 놓고 시비가 벌어졌다. 

제2공항반대범도민운동 측은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이번 로비 관리대상인 평가위원 중에는 국토부 소속 위원들도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며 “국토부 또한 비리 혐의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과 그 시행령에는 직·간접적으로 금품과 향응을 제공하거나 받은 경우 계약 해제 또는 해지하도록 하고 있다”고 국토부를 압박했다. 

덧붙여 이들은 “국토부는 제2공항 기본계획과 타당성재조사 용역에 선정한 포스코건설의 용역수행을 즉시 중단시키고, 해당 업체의 경찰조사 상황을 확인해 계약해지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초 국토부는 제주도 주관으로 입지선정 타당성 검증을 진행하라는 시민단체와 지역 주민들의 요구를 외면한 채 용역을 강행한 만큼 지역의 불만이 큰 상황에서 용역을 맡은 포스코건설의 문제를 외면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번 재조사는 기존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과 관련, 주민들이 제기하는 인프라 확충 최적 대안 선정 시 시행한 분석의 적정성, 제2공항 입지평가 기준의 적정성, 입지평가 시 활용된 자료 및 분석 결과의 적정성 등에 대한 오류 여부를 평가할 계획이었다.

특히, 포스코건설이 용역 사업을 맡기 전에도 부실 의혹이 제기된 지난 2015년 ‘제주공항 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수행했던 유신을 선정하면서 논란이 일었고 국토부는 결국 유신과의 계약을 철회한 바 있다.

따라서 국토부의 입장도 난감해졌다. 시민단체와 지역주민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진행한 사업의 계약 당사자가 ‘금품 로비’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포스코건설인 만큼, 제2공항 반대 시민단체의 주장대로 비리가 있었다면 국가 사업에 대한 신뢰도를 단숨에 깨버리는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포스코건설이 다른 사안으로 수사를 받고 있지만, 이번 사업과는 관련이 없다”고 전했다. 

또 포스코건설이 평가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금품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만큼 이번 용역 사업 계약에도 관련이 있을 수 있지 않겠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번 계약은 제2공항에 대한 타당성 재조사 용역으로 평가위원들이 계약 심사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