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당 대표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뉴시스

【투데이신문 남정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이 20일 장고 끝에 당권 도전을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직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를 위해 해야 할 일이 있음을 알았다. 이제 저를 민주당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역사를 위해 바치려 한다”며 당 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그동안 많은 분들이 당 대표 출마를 권유했다. 오래 생각하고 많이 고민했다. 당의 한 중진으로 당과 정부에 기여해도 되지 않을까 수없이 자문했다”면서 그간의 고민을 털어놨다.

이어 “민주당은 안으로는 지난 백년간 쌓인 적폐와 불공정을 해소하고 밖으로는 적대와 분단을 넘어 새로운 평화와 통합의 시대를 열어야 하는 중대한 책임을 맡았다”며 “특히 집권여당으로서 민주당의 책임은 더욱 무겁다.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향한 문재인 정부의 국내외 개혁을 입법과 예산으로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강력한 리더십과 유연한 협상력, 최고의 협치로 일 잘하는 여당, 성과 있는 국회를 만들어 내야만 한다”며 “그 위에서 2020년 총선의 압도적 승리와 재집권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또한 “지금 한국 정치에서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켜내고 모든 사람들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지향하는 책임 있는 정당, 수권 능력 있는 정당은 오직 민주당뿐”이라며 “그렇기에 민주당과 민주당원은 사적 이익과 권력 의지가 아니라, 공적 의식과 책임 윤리를 더욱 강하게 가져야 한다. 더 개혁적이어야 하고 더 진보적이어야 하며 더 유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그러려면 민주당은 더 새로워져야 한다”며 △시대변화를 선도하는 정강정책 △유능한 정책역량 △합리적이고 현대적인 시스템 정당 △퍼블릭 마인드와 책임 의식 있는 인재 육성 △아래로부터 소통하는 플랫폼 정당 △당 공직 후보 추천 시스템 확립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이제 제게 남은 것은 국민 여러분들께서 주셨던 신뢰와 사랑에 보답할 책임뿐이다. 새로운 민주당, 새로운 역사의 밑거름이 돼야 할 의무뿐”이라며 “그 마음 하나로 앞으로 2년간 민주당 대표로서 새로운 민주당, 새로운 역사의 책임을 묵묵히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 출마를 두고 장고한 이유에 대해 “다른 분들이 역동적으로 해줄 거라고 생각했는데, 웬만하면 저도 안 나갔으면 했는데 불가피하게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자세하게 얘기할 것은 없고 많은 고민 끝에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들어와서 1년이 좀 지났는데 좋은 시대는 점점 끝나간다. 갈수록 어려운 시대로 간다”며 “남북관계는 갈수록 시간이 걸리고 예민한 문제다. 경험이 많은 제가 조율하고 살펴보고 해나가야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