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 사업비 지급하다 중단·도급계약 해제 통보 등 조치
지역 부동산 경기 회복하자 ‘시공권’ 주장하며 입장 번복

현대건설 사옥 ⓒ뉴시스
현대건설 사옥 ⓒ뉴시스

【투데이신문 홍세기 기자】 현대건설이 인천 부개5구역 재개발 사업에서 쓰면 뱉고 달면 삼키는 행태로 빈축을 사고 있다. 

최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부개5구역 재개발조합이 현대건설과 시공권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다.

조합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사업 시공자로 선정 된 현대건설(공동시공단 대우건설, 코오롱글로벌)은 이후 2년간 조합에 운영비를 지급하다 사업성 부족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조합 운영비 지급을 중단하는 등 재개발 사업을 수년째 방치했다. 

특히, 일방적으로 조합의 사업 진행 차질을 귀책사유로 삼아 도급계약 해제를 통보하고 지급했던 대여금을 반환하라는 소송까지 제기했다.

그러던 현대건설의 입장이 선회한 것은 최근이다. 인천 부평지역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고 조합이 새로이 시공사를 선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그 동안의 입장을 번복하고 다시 사업 추진에 나서면서 '시공권'을 주장하고 나서 조합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에 조합은 현대건설이 사업비 지급을 중단 한 이후 조합 운영을 위해 자체적으로 후원회 등을 결성해 현재까지 근근이 운영을 이어왔으며, 현대건설이 일방적으로 도급계약 해제를 통보 한 이후 지난 2016년 대여금 반환을 조합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는 현대건설이 조합을 대상으로 대여금 46억 7000여만 원에 대한 반환 소송을 제기하고, 조합임원 5명 등 연대보증인 재산에 가압류까지 걸어놓은 상황이다.

조합 측은 현대건설의 일방적인 조치에 분노했다. 조합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현대건설이 계약서대로 매달 운영비 등의 사업비를 지급해야 하는데도 이를 지키지 않아 사업 진행이 어려워졌음에도 불구하고 현대건설은 이를 조합의 귀책사유로 몰아 도급계약 해제까지 통보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그러면서 그는 “지역 구청에서 지난 2015년 설명회를 열고 현대건설을 비롯한 컨소시엄 업체인 대우건설과 코오롱글로벌 등 3사를 불러 재개발 추진 여부를 물었으나, 모두 재개발 사업 추진 의사가 없다고 거절했다”며 “수차례에 걸쳐 도급계약 해제를 주장했던 현대건설은 사업파트너로서 자격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태도 돌변 이유는? 

부개5구역 재개발 사업을 포기했던 현대건설이 돌연 태도를 바꾼 이유는 지역 부동산 회복과 조합이 현대건설을 상대로 도급계약 해제 공문을 보내고 새로운 시공자를 찾아 나서면서 시작됐다. 

최근 부개5구역 인근에 위치한 부개인우구역 재개발이 지난 3월 일반분양 결과 1순위 청약에서 특별공급을 제외한 510가구 모집에 총 1472명이 청약을 접수하며 1순위 마감돼 부동산 경기 회복을 알렸다.

현대건설은 “이제부터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조합의 정상화 및 향후 사업 추진을 위해 협의 하겠다”고 180도 달라진 입장을 내놨다.

이에 조합 측은 “인천 부평지역 일대 부동산 경기가 살아나자 입장을 바꾼 것”이라며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특히, 조합 관계자는 “사업비 중단, 대여금 반환 소송 등 조합에 피해만 준 사업파트너인 현대건설이 진정성을 가지고 사업에 참여의사를 밝힌 것인지는 의문이 든다”며  “우리 조합은 3사(현대건설, 대우건설, 코오롱글로벌)와는 같이 갈 수 없다”고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또 현대건설은 시공자 교체 선언 이후 시공권 수주를 검토 중인 타 건설사들을 상대로도 홍보활동을 중단하라는 압력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투데이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기업이 수익이 나지 않는데, 사업을 진행 할 수 있겠나. 당시에 사업이 진행됐다면 현대건설 뿐만 아니라 조합도 손해를 많이 봤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부개5구역의 시공자로 선정된 이후 지역의 부동산경기가 하락해 사업이 다소 지연됐으나, 시공권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조합을 설득해 원만하게 사업을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에 조합 측은 “그동안의 행동에 대한 반성과 피해보상은 하지 않고, 이제 와서 시공권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말도 안 된다”며 현대건설의 주장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